• 청와대에 출입하고 있는 인터넷 기자단이 지난 1년 동안 이어진 청와대의 '인터넷 차별'에 반발, 집단 행동에 나섰다.

    <뉴데일리>, <데일리안>, <데일리 서프라이즈>, <뷰스 앤 뉴스>, <오마이뉴스>, <폴리뉴스>, <프레시안>(가나다 순) 등 7개 사로 이뤄진 청와대 출입 인터넷 기자단은 29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인터넷 언론사는 이명박 대통령의 대(對)언론접촉에서 지난 1년 동안 철저하게 배제돼 왔다"고 지적했다. 

    실제 이 대통령은 이날도 신문, 방송, 통신 등 각 언론사 편집국장단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미 지난 1년 동안 이 대통령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각급 언론사의 사장단, 편집국장단, 정치부장단, 경제부장단, 논설실장단과의 간담회 자리를 마련해 왔지만 인터넷 언론사는 그 동안 단 한 차례도 포함되지 않았다. 

    이들은 성명에서 "청와대 출입 인터넷 기자단은 청와대의 이같은 행태가 '프레스 프랜들리'라는 허울 좋은 수사 속에 감춰진 현 정부의 '인터넷 배제' 정책과 무관치 않다고 판단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청와대 측의 일방적인 기자석 이동 조치, 이 대통령의 해외순방에 대한 인터넷 언론 취재제한도 함께 문제삼았다.

    이들은 "청와대 대변인실은 정권출범과 동시에 청와대 기자실 중앙송고실에 위치한 인터넷 매체들의 기자석을 일방적으로 철거한 뒤 별도의 기자실에 '인터넷 기자석'을 설치한 바 있다"며 "해당 매체 기자들의 동의를 구하지 않았음은 물론이었다"고 밝혔다.

    또 이들은 "청와대 대변인실은 이 대통령의 첫 미국 순방에서 인터넷 기자들의 동행취재 요청도 제한했다"며 "대변인실은 당시 인터넷 기자단의 참가 규모를 2개 사로 줄일 것을 일방적으로 통보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은 "청와대 대변인실은 정당한 절차를 거쳐 출입하고 있는 인터넷 언론사에 대해 '공식적이고도 명백한 차별'을 가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이명박 대통령의 취임 이후 이어진 이같은 조치를 일종의 '인터넷 언론 대못질'로 규정한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앞에서는 '소통'을 외치면서도 인터넷 언론사를 의도적으로 배제하는 이러한 행태는 결국 '불통의 부메랑'으로 되돌아올 수밖에 없음을 청와대는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하는 한편 △청와대 대변인실의 공식 사과 △재발방지 약속을 요구했다. [= 청와대 출입 인터넷 기자단]

     
    다음은 29일 발표된 성명서 전문이다.

     <청와대의 인터넷 언론 '대못질'에 부쳐>

    이명박 대통령이 29일 신문사, 방송사, 통신사의 편집국장단과 간담회를 가졌다. 취임 이후 이 대통령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각급 언론사 사장단, 편집국장단, 정치부장단, 경제부장단, 논설실장단과의 간담회 자리를 마련해 왔다. 이는 대통령과 각 언론사의 직접적인 '소통'의 장인 동시에 국정의 주요 쟁점과 향후 국정운영 방향을 논의할 수 있는 중요한 자리다.

    그러나 인터넷 언론사는 이 대통령의 대(對)언론접촉에서 지난 1년 동안 철저하게 배제돼 왔다. 이 대통령은 취임 이후 인터넷 언론사와는 단 한 차례도 접촉을 하지 않았던 것이다. 청와대 출입 인터넷 기자단은 청와대의 이같은 행태가 '프레스 프랜들리'라는 허울 좋은 수사 속에 감춰진 현 정부의 '인터넷 배제' 정책과 무관치 않다고 판단한다.

    사실 청와대의 '인터넷 배제'는 이미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청와대 대변인실은 정권출범과 동시에 청와대 기자실 중앙송고실에 위치한 인터넷 매체들의 기자석을 일방적으로 철거한 뒤 별도의 기자실에 '인터넷 기자석'을 설치한 바 있다. 해당 매체 기자들의 동의를 구하지 않았음은 물론이었다.

    청와대 대변인실은 이 대통령의 첫 미국 순방에서 인터넷 기자들의 동행취재 요청을 제한하기도 했다. 신문, 방송, 통신 등 전 매체가 대부분 순방에 동행한 것과 달리 대변인실은 당시 인터넷 기자단의 참가 규모를 2개 사로 줄일 것을 일방적으로 통보했었다.

    우리는 청와대 대변인실의 이같은 행태에 대해 지난 1년 간 끊임없이 문제를 제기해 왔다. 그러나 그럴 때마다 우리는 "곧 시정하겠다"거나 "추후 별도의 조치를 취하겠다"는 식의 의례적인 답변만을 들어야 했다. 무책임한 반응은 이번에도 어김없이 이어졌다. 곽경수 춘추관장은 인터넷 기자단의 항의에 "사전에 인터넷 언론사에 양해를 구하지 못한 것은 잘못이지만, 이번 행사는 풀기자 중앙언론사 중 방송·신문·통신만 초청키로 했고, 그게 기준"이라는 하나마나한 답변만을 내놨다.

    인터넷 언론사는 타 매체와 마찬가지로 청와대 기자실 이용료를 매달 지출하고 있으며, 풀 취재에도 빠짐 없이 참여하고 있다. 대통령의 해외순방 취재에서도 당연히 같은 비용을 부담하고 있다. 출입 기자단 규정을 준수하는 것은 물론, 이를 어길 경우 상응하는 책임도 지고 있다. 무엇보다 인터넷 언론은 우리 사회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고 자부한다.

    하지만 청와대 대변인실은 정당한 절차를 거쳐 출입하고 있는 인터넷 언론사에 대해 '공식적이고도 명백한 차별'을 가하고 있다. 책임만 강조할 뿐 권리는 무시하는 상황이 1년 내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이명박 대통령의 취임 이후 이어진 이같은 조치를 일종의 '인터넷 언론 대못질'로 규정하며,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자 한다.

    이에 우리는 청와대 대변인실의 공식적 사과와 함께 재발방지 약속을 촉구한다. 청와대가 우리의 요구를 또 다시 묵살한다면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는 뜻도 분명히 밝혀 두고자 한다. 앞에서는 '소통'을 외치면서도 인터넷 언론사를 의도적으로 배제하는 이러한 행태는 결국 '불통의 부메랑'으로 되돌아올 수밖에 없음을 청와대는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2008. 12. 29

    청와대 출입 인터넷 기자단

    (뉴데일리, 데일리안, 데일리 서프라이즈, 뷰스 앤 뉴스, 오마이뉴스, 폴리뉴스, 프레시안 : 가나다 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