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일보 5일 사설 <노 대통령의 거듭되는 ‘내전 발언’ 역사 왜곡이다>입니다. 네티즌의 사색과 토론을 기대하며 소개합니다.

    인도네시아를 방문 중인 노무현 대통령은 어제 “한국은 식민지, 국지적 내전, 전면적 내전, 그리고 가난을 극복하고 산업과 정보화를 이뤘다”고 말했다. 6·25전쟁을 ‘전면적 내전’으로 규정함으로써 지난달 캄보디아 방문 중 했던 ‘내전 발언’에 주석을 단 셈이다. 지난번 발언의 진의를 국민이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을까 걱정이라도 됐던 모양이다.

    청와대는 당시 “동족 간에 전쟁을 치렀다는 공통점을 얘기한 것뿐인데 색깔론의 잣대를 들이대지 말라”고 반박했다. 하지만 이번 발언으로 내전 발언은 ‘우발적 발언’이 아니라 노 대통령의 의식구조 속에 각인된 논리임이 드러났다. 6·25가 스탈린의 사주를 받은 김일성이 한반도 공산화를 획책한 침략 범죄이자 국제전이었음은 1990년대 들어 공개된 옛 소련의 비밀 해제 문서를 통해 입증된 지 오래다.

    그런데도 그동안 ‘6·25 내전론’이 확산된 것은 ‘거짓말도 반복하면 믿게 된다’는 공산진영의 선전 공세 때문이다. 전쟁 발발 직후 “남한이 38도선 상에서 국경 분쟁을 유발한 데 대해 북한이 반격을 가하면서 전면전으로 비화됐다”는 소련의 주장을 북한이 이어받고 좌경 수정주의 학자들이 전파하고 국내 친북좌파 세력이 앵무새처럼 되풀이해 온 결과다. 이는 ‘미국은 자주적 통일을 방해한 주적’ ‘대한민국은 태어나서는 안 될 국가’라는 반미의식과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는 논리와 맞닿아 있다. 이러니 사법시험 3차 면접에서 일부 응시생이 ‘우리의 주적은 미국’이라고 대답한 것도 우연이 아니다.

    이런 좌 편향 인식을 국가정통성 수호의 맨 앞에 서야 할 대통령이, 한 번도 아니고 두 번씩이나 강조하는 의도는 무엇인가. 좌파 논리의 확산을 노린 것인가. 그렇지 않아도 노 대통령은 근현대사를 “정의가 패배하고 기회주의가 득세한 역사”로 규정했다. 피와 땀으로 이룬 대한민국의 성취의 역사를 부정하는 386 운동권의 논리다.

    우리가 겪고 있는 이념적 갈등과 혼란의 뿌리에 대통령의 비뚤어진 역사관이 자리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이제 묻지 않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