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전국적으로 자전거 전용도로 만들라” 지시 이후 中위안화 상납·노동력 동원
  • ▲ 김정은 눈에는 한국의 '자전거 전용도로'가 부러웠던 모양이다. 최근 전국에 자전거 전용도로를 만들라면서 주민들을 착취하고 있다고 한다. 사진은 2009년 12월 10일 서울 남부순환로에 개통한 자동차 전용도로의 모습.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정은 눈에는 한국의 '자전거 전용도로'가 부러웠던 모양이다. 최근 전국에 자전거 전용도로를 만들라면서 주민들을 착취하고 있다고 한다. 사진은 2009년 12월 10일 서울 남부순환로에 개통한 자동차 전용도로의 모습.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정은 눈에는 한국이 그렇게나 부러웠던 걸까. 최근 김정은이 북한 전역에 ‘자전거 전용도로’를 만들라는 지시를 내려 주민들이 극도의 피로감을 느끼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지난 18일 현지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함경남도 소식통은 “김정은이 지난 6월 자전거 전용도로를 만들라는 지시를 각 도에 내렸다”면서 “수많은 건설과제에 밀려 자전거 전용도로 건설은 요즘에야 시작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함경남도 소식통은 “지금까지 평양 여명거리 건설, 각 도의 애육원, 보육원, 미래원 건설 등으로 주민들이 완전히 지쳐있는 상태인데 김정은이 자전거 전용도로 건설 지시를 내리면서 마치 인민 생활향상을 위해 선심이라도 쓰는 듯이 말해 오히려 반감이 일고 있다”고 전했다는 것이다.

    북한 주민들이 김정은의 ‘자전거 전용도로’ 건설 지시에 이처럼 반감을 갖는 것은 도로 건설비용이나 자재 조달을 당국에서 하는 게 아니라 주민들에게 모조리 전가시키고, 노동력까지 착취하기 때문이다.

    함경남도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각 도당에서는 ‘자전거 전용도로 건설비용’ 명목으로 주민들로부터 중국 위안화를 거둬들이고 있다고 한다. 금액은 한 세대 당 10위안, 학생은 각각 5위안을 정해 상납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게다가 ‘자전거 전용도로’ 건설에 주민은 물론 학생들까지 강제동원하고 있다고 한다.

    이에 북한 주민들은 “자전거 전용도로와 인민 생활 향상이 무슨 상관이냐”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함경북도 소식통은 “청진시의 모든 도로에서 ‘자전거 전용도로’ 공사가 시작돼 주민들이 교통 불편을 겪고 있다”면서 “현실과 동떨어진 김정은의 지시에 주민들의 비난이 높다”는 소식을 전했다고 한다.

    함경북도 소식통의 이야기도 함경남도 소식통의 말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고 한다. 노동당에서는 “자전거 전용도로가 인민들의 편리한 교통과 안전을 위한 김정은의 배려”라고 선전하지만, 주민들의 주머니에서 돈을 빼앗는 것은 물론 노동력 착취까지 하면서 생계에 지장을 주고 있어 장마당 등 주민들이 모이는 곳에서는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는 것이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자유아시아방송’에다 “돈 많은 장사꾼이나 당 간부들에게 10위안은 별게 아닐지 몰라도 하루벌이로 사는 북한 주민들에게는 큰 돈”이라면서 “건설 비용 뿐만 아니라 이용규정까지 제정해 이중 삼중으로 돈을 뜯으려는 계산이 깔려 있는 것 같다”며 김정은을 향한 불신을 그대로 드러냈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북한 소식통들은 “주민들 사이에서는 ‘변변한 차도도 없는데 자전거 전용도로가 웬 말이냐”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참고로 한국 정부가 4대강 수변 지역과 도심 곳곳에 ‘자전거 전용도로’를 만들기 위해 책정한 예산은 10년 동안 1조 원 가량이었다고 알려져 있다.

    현재 김정은 집단의 통치 수준과 능력으로는 이 같은 예산을 마련하는 것이 불가능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