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일가 비자금 물론 北통치용 선물, 무기 및 무기부품 수입 어려워질 듯
  • ▲ 19일(현지시간) 러시아 중앙은행이 자국 내 은행들에게 북한과의 금융거래 중단 및 계좌 폐쇄, 자산 및 채권 동결을 지시했다. 사진은 러시아 중앙은행의 관련 공문. ⓒ자유아시아방송(RFA) 보도화면 캡쳐
    ▲ 19일(현지시간) 러시아 중앙은행이 자국 내 은행들에게 북한과의 금융거래 중단 및 계좌 폐쇄, 자산 및 채권 동결을 지시했다. 사진은 러시아 중앙은행의 관련 공문. ⓒ자유아시아방송(RFA) 보도화면 캡쳐

    지난 18일(현지시간) 스위스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 2270호에 따라 자국 내 북한 자산을 모두 동결하고 북한과의 금융거래는 물론 사치품, 스포츠 용품 무역, 항공기 취역까지 금지시켰다.

    이튿날인 19일(현지시간), 이번에는 러시아가 북한과의 금융거래를 전면 금지하는 조치를 취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보도했다.

    ‘자유아시아방송’은 러시아 중앙은행이 이날 자국 은행들에게 “유엔 안보리 결의 2270호 이행 조치에 따라 북한 금융기관과의 거래를 금지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전했다.

    러시아 중앙은행은 이와 함께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라 제재 대상인 북한 개인, 기관, 조직의 소유 채권도 즉시 동결될 것이며 북한 핵무기 및 미사일 개발과 관련된 러시아 내 금융계좌도 폐쇄해야 한다”는 지시를 은행들에 했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에 따르면 러시아 중앙은행이 자국 은행들에 내린 지시 가운데 예외 조항도 포함돼 있다고 한다. 유엔이 승인한 경우에만 러시아 은행이 북한과의 금융거래를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러시아 정부는 "나진-하싼 프로젝트는 유엔 대북제재와 관계없이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밝혀, 이번 대북제재는 금융 분야에 한정되었다는 평가도 나온다.

    ‘자유아시아방송’은 “앞서 러시아 언론은 정부가 북한과의 금융거래를 전면 동결하기 위한 대통령령 초안을 마련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면서 “당시 러시아 대통령령은 자국 내에서 북한 금융기관과 그 자회사는 물론 합작회사도 폐쇄하고, 북한 은행과의 금융거래를 전면 금지하는 조치를 5월말까지 취하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스위스에 이어 러시아까지 북한과의 모든 금융거래를 중단하면서, 북한의 무기개발 및 생산, 유지에도 상당한 차질이 생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그리고 북한 김정은 일가가 소유한 비자금 은닉처 가운데 조세피난처와 중국 금융기관만 남았다.

    2012년을 전후로 해외 안보전문가들은 북한 김정은 일가가 스위스 등에 숨겨뒀던 비자금 가운데 상당 부분을 조세피난처나 국제적으로 유명한 ‘카지노 도시’를 통해 세탁한 뒤 중국 금융기관으로 옮긴 정황이 포착됐다고 전한 바 있다.

    당시 해외 안보전문가들은 북한 김정은 일가의 비자금이 40억 달러 내외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재는 비자금 규모가 더욱 증가했을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