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자체, 태풍피해 최소화 위해 총력대응키로
  • ▲ 북상중인 태풍 사진. ⓒ 연합뉴스
    ▲ 북상중인 태풍 사진. ⓒ 연합뉴스

     
    오는 25일 제15호 태풍 ‘고니(GONI)’가 대한해협을 거쳐 동해안으로 북상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정부와 지자체가 강풍과 집중호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대응키로 했다. 

    국민안전처는 24일 오후 정부서울종합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제15호 태풍 ‘고니(GONI)’에 대비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 비상근무를 2단계로 격상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윤용선 안전처 재난대응정책관은 브리핑에서 태풍 ‘고니’에 대해 “이번 태풍은 우리나라 육상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금년 첫 태풍으로, 강한 바람과 많은 비를 동반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북상중인 태풍 ‘고니’는 ‘매우강’의 강도를 가진 중형태풍으로, 최대풍속은 49m/s, 이동속도는 6km/h다.

    이날 오후 3시 기준 서귀포 남쪽 약 600km 부근 해상에서 관측된 태풍 ‘고니’는 25일 오후 3시에는 부산 동남동쪽 약130km부근 해상까지 북상해, 우리나라가 영향권에 들 것으로 예상된다.

  • ▲ 15태풍 고니의 북상으로 제주도 서귀포 등이 간접 영향권에 들었다.  ⓒ 연합뉴스
    ▲ 15태풍 고니의 북상으로 제주도 서귀포 등이 간접 영향권에 들었다. ⓒ 연합뉴스

     


    안전처는 지난 22일부터 공사장과 재해취약지구 3,805개소와 너울성파도에 대비한 해안가 308개소에 대한 긴급점검을 실시해, 25건의 안전조치를 완료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태풍 경로상 소방력 전진배치, 중앙 지역긴급구조통제단 가동 등을 준비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해경본부에서는 대응 1단계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제주해역 어선 1,600척과 경비함정 7척, 태풍 영향권내 조업선 56척 등을 피항조치한 상태다.

    앞서 안전처는 이날 관계부처와 시도 담당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태풍대비 긴급대책회의’를 개최하고 기관별 조치사항과 대처계획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는 강풍 풍랑에 따른 대규모 정전 복구체제, 농수산시설, 철탑 등 옥외시설물 관리와 함께, 항만, 선박 피해에 대비한 안전대책 등을 확인했다.

    아울러 태풍의 영향을 강하게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영남, 강원 지역 5개 시도에 ‘현장상황관리관’과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재해경감대책협의회’를 파견하는 등 상황관리를 강화한다는 방침을 나타냈다.

    윤용선 재난대응정책관은 “자치단체장 책임하에 취약시설 전담관리자 배치와 예찰활동을 강화할 것”이라며 “국민들께서도 생활주변의 위험요인을 사전점검, 제거하고 태풍대비 행동요령을 잘 지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철저한 주의를 당부드린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