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박홍근-중진·당무위원-국회의원… 종일 회의 '혁신형 비대위 운영'비대위는 책임지고 사퇴했는데… 민주당, '이재명 책임론'에는 침묵
  •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당무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당무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8일에 예정된 전당대회까지 혁신형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운영하는 것으로 뜻을 모았다. 박지현·윤호중 공동 비대위원장이 책임을 통감해 일괄 사퇴한 상황에서 친문 의원들을 중심으로 제기된 '이재명 책임론'은 계파갈등의 단초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조금씩 가라앉는 분위기다.  

    민주당은 3일 국회에서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4시간 동안 '당무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를 비공개로 진행하고 이 같이 결론내렸다. 

    오영환 대변인은 회의 후 브리핑에서 "지방선거에서 국민들의 선택을 받지 못한 상황에 대해 모든 당내 구성원들의 처절한 반성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또 조기 전당대회 개최는 어렵다는 의견에 뜻을 모았다고 전했다. 이어 혁신형 비대위를 구성해 선거 패배 원인을 분석하고 당 쇄신 방안을 논의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오 대변인은 "지금 당 상황에서 철저히 쇄신해야 하는 부분이 분명히 있다"며 "이번 전당대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그 부분들이 담길 수 있도록 혁신형 비대위를 꾸리자는 결론이 났다"고 밝혔다.

    이어 신현영 대변인은 "다음 비대위는 혁신형 비대위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전대 준비·선거 결과 평가·당 쇄신안을 마련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오 대변인은 약 30명의 의원이 발언한 가운데 구체적 선거 패배 요인들에 대해서는 개별적 논의를 진행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지난 6·1 지방선거에서 우위를 점한 곳은 광역단체장 17곳 중 5곳에 그쳤다. 그마저도 민주당 텃밭으로 불리는 호남·제주 지역이다. 수도권인 경기도를 겨우 가져오기는 했지만 0.15%p 차이에 불과해 완벽한 승리로 보기는 어렵다는 분석이 나온다.

    민주당이 대선에 이어 지방선거에서도 참패한 이유로 이재명 민주당 의원의 보궐선거 출마·각종 성비위 논란 등이 거론된다. 그러나 이날 회의에는 이와 관련해 재발 방지 등 심층 논의는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오 대변인은 '이재명 책임론'에 대해 "특정 개인에 대한 책임론"이라며 이재명 의원을 언급하는 것을 피했다.

    오 대변인은 이어 "누구 탓을 하는 것보다는 자성론 즉 스스로 우리가 잘못한 절차와 과정에 대해서 되돌아보자(는 입장)"며 "개인 책임보다 공천 절차와 인식·공천 과정에서의 문제 등에 대해 이야기한 분들이 많았다"고 전했다.

    아울러 이 의원에 대한 책임론이 당내에서 어떻게 논의되고 있냐는 질문에 "계파 싸움이나 계파 논쟁, 당내 갈등 이런 방향은 결코 옳지 못하다는 데 대다수분들이 공감대가 있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