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6혁명'부터 '10월 유신'까지한눈에 읽는 18년간의 대한민국 이야기
  • 박정희 전 대통령은 이승만 건국대통령만큼이나 역사적 평가가 엇갈리는 정치 지도자다.

    그를 부패한 '독재자'로만 기억하는 이들은 박정희 때문에 국민의 자유와 인권이 침해당했다며 그를 민주주의를 퇴보시킨 장본인으로 꼽는 걸 주저하지 않는다.

    반면 어떤 이들은 박정희 덕분에 근대화를 이루고 단기간에 선진국 문턱을 넘어설 수 있었다며 박 전 대통령을 '근대화의 아버지'이자 '민주화의 초석'을 다진 거인으로 칭송하곤 한다.

    과연 어떤 게 그의 진짜 모습일까? '숨결이 혁명 될 때 - 박정희 정신의 모든 것(지우출판 刊)'의 저자들은 '박정희 시대'에 대한 해석은 언제나 팽팽한 거문고의 현처럼 평행선의 연속이었다고 말한다.

    '사실의 시간이라는 선'과 그 선을 둘러싼 '의도된 거짓 덩어리 선'의 팽창. 그리고 '의도된 거짓 덩어리 선'에서 내뿜는 소음은 치명적이었다. '반민주'와 '독재'라는 프레임과 함께 박정희 시대의 성과를 철저히 외면했던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의 우리는 '새마을운동 성공', '과학 기술 입국 성공', '중화학공업화 성공', '자주국방 확립' 등의 역사를 이뤄낸 '10월 유신'이 만들어 놓은 결과들을 바탕으로 현재를 딛고, 너머의 미래를 꿈꾸며 살고 있다.

    시간마다, 거리마다 불쑥불쑥 박 전 대통령의 숨결이 가득하고 생생하지 않은 곳이 없다.

    17명이 바라본 '혁명가 박정희'에 대한 논쟁적 대서사

    '숨결이 혁명 될 때'는 그런 박정희 정신이 생생하게 살아 움직이는 모습을 담았다. 편향되지 않은 균형 잡힌 시각으로 청소년을 비롯해 청장년들도 공감할 수 있는 에세이 형태의 책이다.

    'MZ 세대'는 결코 겪어보지 못한, 인간의 작은 존엄성마저 내던지게 만들던 '굶주림의 시대'를 통과해 어떻게 오늘에 이르렀는지를 리얼하게 그려 낸 입체적 글 18편을 한데 모았다.

    공저자인 17명이 쓴 한 편 한 편의 글들은 매우 흥미롭다. 저자들 개인의 삶과 무관하지 않은, 시대의 상처와 혼란 그리고 존재의 성장통을 풀어내면서 박정희 시대와 함께한 긴장감이 스며 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대학자 이영훈·좌승희 박사에서부터 MZ 세대 저자들, 그리고 "박정희가 죽었다"며 큰소리로 축배를 들었던 586 운동권 출신 등 상상을 초월한 저자들의 조합이 형상화한 삶의 역사는 마치 편집되지 않은 흑백영화처럼 다가온다.

    이 책은 그래서 단박에 읽을 수 있지만, 다시 한번 처음부터 정독하게 만드는 책이다.

    책을 덮는 순간 시간이 정지 되고 온 세상이 텅 빈 듯한 느낌이 전율로 다가올 지도 모른다.

    이 책을 통해 17명의 또 다른 박정희를 만나는 것은 물론, 더 많은 박정희를 만나기를 소망한다는 저자들. 이들은 사료 더미에 감춰져 있거나 흐르는 세월 속에 묻힌 박정희 정신을 들춰내는 많은 이들로 이 나라가 뒤덮이기를 바란다고 말한다.

    ◆ 저자 소개

    이영훈 =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경제학박사 학위를 받았다(1985). 지곡서당(芝谷書堂)에서 한학을 공부했다1977~1982). 한신대학 경제학과 교수, 성균관대학교 경제학부 교수를 거쳐 2002년 이후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로 재직하다가 2017년 정년 퇴임했다. 경제사학회, 한국고문서학회, 한국제도경제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현재는 이승만학당의 교장을 맡고 있다.

    조우석 = 언론인이자 문화평론가. 서강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한 뒤 27년 동안 기자 생활을 해왔다. 서울신문과 세계일보 문화부 기자에 이어 문화일보에서 북리뷰 팀장과 문화부장을 지냈다. 중앙일보 출판팀장과 문화전문 기자로 활동했다. 음악, 미술, 연극 등 문화의 거의 모든 분야를 훔쳐볼 수 있는 행운 덕에 대표적인 '문화통 기자'로 꼽혀왔다. 2010년 서울언론인클럽 신문칼럼상, 2008년 대한출판문화협회 한국출판평론상을 받았다. 2015~2018년 KBS 이사로 일하며 사회 모순과 현실을 비판해왔다.

    좌승희 = UCLA 경제학 박사. 현 박정희학술원 원장. 한국경제연구원장, 경기개발연구원장, KDI선임연구원,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 이사장, 서울대 초빙교수를 역임했다. 대표 저서로 '신 국부론(굿인포메이션, 2006)', '박정희, 살아있는 경제학(백년동안, 2015)', '새마을운동 왜 노벨상 감인가(청미디어, 2020)' 등 다수의 국영문 저서와 논문이 있다.

    변희재  = 서울대 미학과를 졸업했다. 인터넷 미디어비평지 '미디어워치'의 대주주·대표 고문. 유튜브 채널 '미디어워치TV'에서 '변희재의 시사 폭격'을 진행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 명예회복위원회 간사를 맡고 있으며, 대표 저서로 '태블릿 사용 설명서(미디어워치, 2021)', '태블릿, 반격의 서막(미디어워치, 2022)' 등이 있다.

    고성국 = 정치 평론가. 현재 유튜브 채널 '고성국TV'를 운영 중이다. 30년 넘는 방송 활동을 하며 KBS '추적 60분', TV조선 '고성국 라이브쇼' 등을 진행했다. 대표 저서로 '10대와 통하는 정치학(철수와영희, 2007)', '2022 정권교체 플랜(글통, 2021)' 등이 있다.

    배진영 = '월간조선' 기자·부장대우. 저서로 '책으로 세상읽기(북앤피플, 2012)', '박정희 바로보기(공저, 기파랑, 2017)', '탄생 100주년으로 돌아보는 박정희 100장면(공저, 조선뉴스프레스, 2017)' 등이 있다.

    허화평 = 현 미래한국재단 이사장. 육군사관학교 졸업. 청와대 정무 제1수석비서관. 제14~15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저서 '사상의 빈곤이 가져온 우리 시대의 모순과 상식(새로운사람들, 2018)', '나의 생각, 나의 답변(새로운사람들, 2020)', '고독하지만(새로운사람들, 2021)' 등이 있다.

    주동식 = 광주광역시에서 태어나 1985년 2월 대학을 졸업하고 김근태 의장 당시의 '민주화운동청년연합' 회원으로 활동했다. '주간노동자신문'과 '제3의 길' 편집인을 거쳐 현재는 국민의힘 광주광역시 서구갑 당협위원장으로서 정치 활동을 하고 있다.

    홍문종 = 하버드 대학교 교육학 박사. 전 국회의원. 경민대학교 설립자. 현재 유튜브 채널 '홍문종 나폴레홍TV'를 운영 중이다. 대표 저서로 '하버드로 간 악동(밀레니엄, 1998)', '조선에서 본 일본 식민지 교육 정책(학지사, 2003)', '꼴통보수(무한, 2020)'가 있다.|

    한민호 = 현 공자학원 실체 알리기 운동본부 대표. 서울대학교 역사교육과를 졸업하고 8년간 중학교 역사 교사로 일하다가 제37회 행정고등고시에 합격해 공직의 길에 들어섰다. 문화체육관광부 체육정책관, 미디어정책관 등을 역임했다. 문재인 정부의 대북·대미·대일 외교, 원전 폐기 등을 비판하는 글을 썼다는 이유로 2019년 10월 파면됐으나 2022년 3월, 파면 처분 취소 청구 행정소송에서 승소했다.|

    허현준 = 현 도서출판 ㈜글통 대표. 전북대 경영학부 졸업. 한때 운동권 활동을 하다가 사상적 전환 이후 박근혜 정부 청와대에서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을 역임했다. 유튜브 채널 '펜앤드마이크TV'에서 '허현준의 돌격 청와대'를 진행하고 있다.

    김성훈 = 월간조선, 정경조선 기자로 활동했으며, 현재는 박정희 대통령기념재단 유튜브 채널 '박정희TV' 청년 토크를 진행하고 있다. 연세대 화학과 졸업. 동 대학원 의과학과(면역 및 감염생물학) 석사를 수료했으며, 건국대 안보재난관리학과(국가안보전략전공) 석박통합과정 재학 중이다. 공저로 '아~ 잊으랴, 어찌 우리 이날을(세상 바로보기, 2021)'이 있다.

    최대집 = 현 민생민주국민전선 대표. 제40대 대한의사협회 회장을 역임했다. 20대 대통령 선거 예비 후보로 7개월간 활동했으며, 현재 유튜브 채널 '최대집의 책임정치TV'를 운영 중이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했고, 한양대학교 인문대학원 철학과 석사 과정을 수료했다. 대표 저서 '나는 최대집(지우, 2021)'이 있다.

    김다혜 = 북한 함경북도 청진시 출신으로 함경북도 상업간부학교 졸업 후 상업관리소에서 9년간 회계공무원으로 근무했다. 2012년 중국을 거쳐 대한민국에 입국했다. 현재 이화여대 국문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이다.

    이서윤 = 현 샘모루초등학교 교사. 춘천교대 졸업. 사계수필 회원, 수필가로 등단해 활동 중이다.|

    이지현 = 현 프랑스 관련 기관에서 IT 분야 한-불 기업 간 교류 담당으로 근무하고 있다. 예원학교 졸업 후 프랑스로 건너가 파리 5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하고, 프랑스 국립 생모음악원을 수석 졸업했다.

    신승민 = 기자 겸 작가, 문학평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