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까지만 하더라도 "국제행사라 실행단계"라 하더니…靑 "부결되면 제주에서 못해"
  • ▲ 청와대가 25일 제주해군기지 관함식 여부를 주민 총회 투표 결과에 맡기기로 했다. 사진은 지난 2016년 제주해군기지 준공식 모습. ⓒ뉴데일리 DB
    ▲ 청와대가 25일 제주해군기지 관함식 여부를 주민 총회 투표 결과에 맡기기로 했다. 사진은 지난 2016년 제주해군기지 준공식 모습. ⓒ뉴데일리 DB
    문재인 정부가 결국 제주해군기지 관함식을 결국 열지 않게 될까.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이 지난 18일 "실행해야 하는 단계다. 사실상 중단이 불가능하다"고 까지 언급 했던 제주해군기지 관함식 문제에 대해 청와대가 기존 기조를 뒤집고 주민투표에 부치기로 결정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5일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강정마을 주민 2000여 명이 투표권이 있는 것으로 아는데, 총회를 통해서 (도출되는) 그 결과에 따르겠다"며 "부결되면 제주에서 (관함식을) 못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 행사가 국제 관함식이지만 갈등과 긴장의 행사가 아니고 평화의 바다로 만드는 행사 취지라는 점을 제주도민께서 이해를 해주셨으면 한다"며 "강정마을이 기나긴 시간동안 서로 상처와 고통의 시간이 있었던 만큼 이번 국제 관함식을 계기로 상처가 치유됐으면 하는 게 우리 정부의 바람"이라고 했다.

    앞서 해군은 오는 10월 10일부터 14일까지 30여 개 국가의 해군총장급 대표단을 불러 국제 관함식을 열기로 했다. 관함식은 국가 원수 등이 자기 나라의 군함을 친히 검열하는 행사로, 한국에서는 지난 2015년에 해군 창설 70주년을 맞아 진행한 바가 있다.

    이에 강정마을 주민들은 관함식에 반대의사를 냈다. 애당초 제주 해군기지 건설 문제로 갈등을 빚었던 주민들은 지난 3월 마을총회에 87명이 투표에 참여해 반대키로 결정했다.

    그러나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은 지난 18일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과 만난 자리에서 "국제 행사기 때문에 실행해야 하는 단계"라고 언급했다. 행사가 비교적 가까운 시일로 다가왔고 외교적 문제가 있는 만큼 번복하기 어렵다는 설명으로 해석됐다.

    그런데 청와대가 이제와 돌연 입장을 바꾼 것이다. 정부는 제주에서 행사를 열 수 없다면 대체지로 부산을 염두에 둔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 관함식 행사 여부를 결정할 주민 총회는 오는 26일 열릴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청와대가 관여하거나 한 것이 아니고 강정마을에 향약이 있다고 한다"며 "그 향약에서 하지 않기로 결정되면 따른다는 것"이라는 입장이다.

    한편 제주해군기지는 노무현 정부 후반인 지난 2007년에 건설이 확정됐으나 이후 환경을 파괴하고 미군의 전초기지로 전락할 수 있다는 논란에 휩싸이며 진보진영의 반대에 부딪쳤다. 당시 현애자 전 민주노동당 의원은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며 27일 간 단식농성을 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