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초선 의원들 윤리위 제소 철회 성명 제출… 확전 가능성도 높아
  • ▲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이 10일 박지원 의원을 국회 윤리위에 맞제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박지원 의원이 입을 막아보려는 저의에서 시작한 행동이라고 말했다.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이 10일 박지원 의원을 국회 윤리위에 맞제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박지원 의원이 입을 막아보려는 저의에서 시작한 행동이라고 말했다.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이 10일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을 윤리위에 제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의안 과에 자신에 대한 징계안이 제출된 직후 곧바로 "입을 막아보겠다는 저의"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박지원 의원을 간첩으로 지칭한 적도 없는데 (박 의원이) 과민반응을 보인다"면서 "본 의원이 신체를 비하했다는 주장 자체가 왜곡"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왜곡과 선동으로 '시각'이 비뚤어졌다는 것이지 물리적 신체 부위를 의미하지 않았음은 맥락상 분명하다"면서 "박 의원을 윤리위에 맞제소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사건의 발단은 지난 5일, 김 의원이 발표한 "박지원 의원은 이적행위를 멈추고 대북 송금 청문회에 응하라!"는 제목의 성명부터 시작됐다.

    그는 성명에서 "박지원 의원이 박 대통령의 국군의 날 기념사를 북에 대한 선전포고라고 했다"면서 "선전포고는 전쟁 개시를 의미한다. 북이 공격할 빌미를 주는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당 논평이 북한의 공격을 유도하는 것처럼 보인다는 설명이다.

    이어 "선전포고는 적국에 대고 하는 것이지 대통령을 '까기'위해 쓸 말이 아니"라면서 "대통령의 기념사를 선전포고라고 느꼈다면 그분들의 뇌 주파수는 북한 당국에 맞춰져 있다고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박지원 의원이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느닷없이 청와대 총무비서관 지시로 국정원이 대통령 사저를 물색 중이라고 주장했다"면서 "본 의원이 조목조목 허위 주장임을 지적하자 박지원 의원의 반응은 '청와대 소식을 친절하게 설명해 줘서 고맙다'뿐이었다 "고 했다.

    국정감사에서 '아니면 말고'의 전형을 보여주면서 정권을 흔드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는 비판이었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김 의원의 이같은 글을 보고 곧바로 응수에 나섰다. 그는 SNS에 "제가 간첩이라면 정부가 잡아가야지, 신고해서 포상금 받지 이런 무능한 정부와 신고도 못 하는 꼴통보수 졸장부가 있나요"라고 비꼬았다.

  • ▲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은 지난 6일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이 올린 글에 대응하면서 "간첩이라고 하지도 않았는데 제 발 저린 모양"이라며 "왜곡과 선동으로 눈이 비뚤어졌다"고 적었다. ⓒ김진태 의원 페이스북 화면 캡처
    ▲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은 지난 6일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이 올린 글에 대응하면서 "간첩이라고 하지도 않았는데 제 발 저린 모양"이라며 "왜곡과 선동으로 눈이 비뚤어졌다"고 적었다. ⓒ김진태 의원 페이스북 화면 캡처

    김진태 의원도 여기에 지지 않고 맞섰다. 그는 "누가 간첩이라고 지칭하지도 않았는데 도둑이 제 발 저린 모양"이라며 "하긴 왜곡과 선동으로 눈이 삐뚤어졌는데 뭔들 제대로 보이겠나"라고 썼다.

    그러자 국민의당이 당 차원에서 '발끈'하고 나섰다. 국민의당 이용주 대변인은 성명을 내고 "김 의원은 공당의 대표를 '이중간첩'에 비유하며 음해하더니, 개인의 신체적 결함을 공공연히 비방하는 등 비뚤어진 시각과 마음을 고스란히 드러냈다"며 "통렬한 반성과 진심 어린 사과가 없다면 공당을 음해하고 공당의 대표를 모욕한 것에 대한 법적 책임을 엄중히 묻겠다"고 경고했다.

    결국, 10일 야 3당이 김진태 의원을 윤리위에 제소했다. 국민의당 김관영 원내수석부대표는 "심지어 (박 위원장의) 신체적인 어려움까지도 언급을 하면서 해서는 안 될 막말들을 일삼고 있다"면서 "국회에서 이러한 점들이 더는 반복되지 않도록 윤리위에서 제대로 심사해 해당 의원에게 적당한 징계를 내려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역시 지지않고 맞서는 모양새다. 김도읍 원내수석부대표는 기자들을 만나 "초재선 의원들 중심으로 그래서 맞대응을 한다는 분위기가 좀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실제 새누리당 초선 의원들은 이날 김진태 의원에 대한 국회 윤리위원회 제소를 철회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이들은 "문제의 본질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로 인한 국가적 위기를 바라보는 박지원 비대위원장의 안이하고 그릇된 안보의식"이라며 "본질은 외면한 채 김진태 의원의 말꼬리를 잡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한 것은 무분별한 정치공세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