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표 후보 경선통해 3명으로 압축, 선거인단 비율 확정 등
  • ▲ 더불어민주당 전준위는 15일 3차 전체회의를 열고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 후보가 4명 이상 출마하면 예비경선을 거쳐 3명으로 압축하기로 하는 등 전대 룰을 결정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전준위는 15일 3차 전체회의를 열고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 후보가 4명 이상 출마하면 예비경선을 거쳐 3명으로 압축하기로 하는 등 전대 룰을 결정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국대의원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가 다가오는 8·27 전당대회 규칙을 결정했다. 지난해 2·8 전대 당시에는 각 후보 중심으로 룰에 대한 논의가 쏟아졌던 것과 비교하면 유난히 조용하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를 두고 정치권 내에서는 이미 특정 계파가 당을 장악한 상태임을 방증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더민주 전준위는 15일 오후 3차 전체회의를 열고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 후보가 4명 이상 출마하면 예비경선을 거쳐 3명으로 압축하기로 했다. 

    당 대표 선거인단 비율은 전국대의원 45%, 권리당원 30%, 일반당원 25%로 정했다. 대의원은 전당대회 당일 투표현장에서, 권리당원은 ARS 방식으로 투표를 한다. 일반당원은 국민여론조사 15%와 당원여론조사 10%의 방식으로 진행된다. 지난해 2·8 전당대회와 동일한 룰이다. 

    전준위는 기존 최고위원제 대신 대표위원제를 도입하는 혁신안의 방안도 유지하기로 확정했다.

    지도부를 구성할 권역별 대표위원 5명은 시도당위원장 내에서 호선한다. 시도당위원장 선거인단은 시도당 대의원대회 대의원 50%, 시도당 대의원대회 권리당원 50%로 정했다. 

    부문별 대표위원은 여성, 노동, 청년, 노인, 민생 부문에서 각 1명씩 전당대회에서 선출하고 권리당원 3천명 이상으로 선거인단을 꾸리기로 했다. 부문대표위원 선거인단은 해당부문 대의원 50%, 해당부문 권리당원 50%로 정했다. 

    다만 노동·민생 부문은 권리당원 3천명에 미달한 상황이고 당분간 선거인단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해 전대 후 3개월까지 유예를 두기로 했다. 3개월 후에도 선거인단이 확보 안 되면 공석으로 둘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舊 새정치민주연합)은 지난 2·8 전대 당시 각 계파가 자신의 유불리에 따라 규칙을 내세우면서 현행 룰로 뜻을 모으기까지 격렬한 논쟁을 이어갔다. 당권의 향배가 정해지는데다 특정인의 출마 자체가 봉쇄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올해는 친노(친노무현)와 비노 간의 계파갈등이 극심했던 지난해와는 상황이 다르긴 하다. 

    친노패권세력에 각을 세웠던 의원들 상당수가 더민주를 떠났고 총선을 거치면서 친노-친문(친문재인) 주류세력은 당내 최대 계파를 형성했다. 원내대표와 국회의장 등 당내 중요한 선거 때마다 드러난 표심으로 건재함을 증명했다. 

    이번에도 온라인으로 입당한 당원 가운데 상당수가 권리당원으로서 투표에 참여할 수 있게되면서 주류측의 영향력이 크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당원은 문재인 전 대표 지지성향이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이번 전당대회는 누가 친문-친노 계파의 입맛에 맞을지가 관건인 셈이다. 

    현재 추미애 의원과 송영길 의원이 당권출마를 공식화했다. 김진표·김부겸·이종걸·박영선 의원 등도 출마를 고려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