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결정 옹호하던 정진석, 비대위 회의 후 "재고해달라" 주장
  • ▲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가운데)와 김광림 정책위의장, 김용태 혁신위원장을 비롯한 비대위원들이 16일 오전 국회에서 상견례를 갖고 취재진을 향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홍일표, 이진복, 비대위원, 홍문표 사무총장 대행, 김용태 혁신위원장, 정진석 원내대표, 김광림 정책위의장, 이혜훈, 김영우, 정운천 비대위원.ⓒ뉴데일리
    ▲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가운데)와 김광림 정책위의장, 김용태 혁신위원장을 비롯한 비대위원들이 16일 오전 국회에서 상견례를 갖고 취재진을 향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홍일표, 이진복, 비대위원, 홍문표 사무총장 대행, 김용태 혁신위원장, 정진석 원내대표, 김광림 정책위의장, 이혜훈, 김영우, 정운천 비대위원.ⓒ뉴데일리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회의 체제 가동 첫날부터 당청 관계가 삐걱거릴 조짐이다. 16일 비박계 일색으로 꾸려진 새누리당 비대위가 정부의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齊唱) 불허 결정에 제동을 걸고 나서면서다. 당청 갈등의 서곡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보훈처는 앞서 이날 오전 5·18 기념식 식순에 '임을 위한 행진곡' 기념공연을 포함하되, 제창이 아닌 공연단이 '합창'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당의 거센 반발이 이어진 가운데, 새누리당 비대위조차 이날 비공개 회의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공식 기념곡으로 제창하지 않기로 결정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보훈처의 재고(再考) 요청키로 했다.

    비대위 시작부터 정부와 청와대의 결정에 결과적으로 반기를 들며 야당과 같은 목소리를 낸 것이다.

    새누리당이 불과 몇 분만에 입장을 바꾼 것을 두고도 적절치 못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당초 새누리당은 이날 보훈처 발표 직후 정부 방침을 두둔했었다.

    정 원내대표는 앞서 비대위 직전 "정부 나름대로의 원칙의 문제"라며 "(제창이 허용되면) 대통령이나 총리가 기념식에 참석했을 때 임을 위한 행진곡을 따라 불러야하는 문제가 있는데 그렇게 될 경우 또다른 문제가 생긴다"고 정부의 결정을 옹호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후 김용태 혁신위원장 및 비상대책위원회와의 상견례를 가진 뒤 180도 달라진 모습을 보였다.

    정 원내대표는 비대위 첫 상견례 뒤 기자들과 만나 "국가보훈처가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허용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은 유감스런 일"이라며 "아직 이틀이 남았으니 다시 한 번 재고해주길 요청한다"라고 주장했다.

    정 원내대표의 입장 변화 배경에는 비박계의 혁신위 및 비대위의 입김이 크게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친박계 내부에서는 김용태 의원을 혁신위원장으로 발탁하고 비대위원도 대부분 비박 인사로 채워놓은 정 원내대표가 사실상 '마이 웨이'를 선언한 것 아니냐는 성토마저 나온다.

    일각에서는 정국의 핵심 뇌관으로 급부상한 '님을 위한 행진곡' 문제가 계파갈등을 넘어 당청 갈등의 서곡이 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을 제기하고 있다. 

    다만 정진석 원내대표는 '임을 향한 행진곡' 제창을 불허한 결정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이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의 해임촉구 결의안 제출을 촉구한 것에 대해 "동참할 생각 없다"고 거부했다.

    김선동·박덕흠 의원 등 친박계 재선 의원들은 16일 오전 정 원내대표를 만나 인선 내용에 대해 강하게 항의 의사를 전달하기도 했다.

    한 친박계 의원은 "균형잡힌 당을 만들기 위해서는 당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임을 위한 행진곡에 대한 지도부의 유감표명도 당 소속 의원들의 의견을 제대로 반영한 게 아니여서 당내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고 새 지도부를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