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 끝낼 기미가 안 보인다…"법안 2개 더 얹을 것"예고.
  • ▲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와 이목희 신임 정책위의장. 둘은 계파는 다르지만 강경노선을 택하고 있다는 점에서 닮아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와 이목희 신임 정책위의장. 둘은 계파는 다르지만 강경노선을 택하고 있다는 점에서 닮아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22일 오전 국회의장이 초청해서 주재하는 회의에도 불참하겠다고 밝혔다. 정의화 국회의장이 박근혜 대통령과 각을 세울 때는 칭찬하던 야당이 입장을 180도 바꾼 것이다.

    새정치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국회의장의 직권상정은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지난 공관에서 회의 중에 국회의장께서 직권상정할 수 없다는 의사를 밝혔고, 원유철 원내대표를 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와 저는 직권상정은 절대 안 된다는 것에 공감대를 이뤘다"면서 "쟁점법안을 강행하는 데에는 선거 쟁점이 된 경제법안을 야당이 발목 잡았다고 돌리려고 하는 전략이 숨어있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어 "유일한 길은 새누리당의 양보라고 생각한다"며 "우리는 모든 걸 다 내놨다. 양보할 만큼 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선거구 획정 문제와 쟁점법안 모두 더는 물러설 생각이 없다는 것이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의장으로서 산적한 많은 일이 있는데, 효율성이나 이런 데서 적절치 않다고 생각했다"며 "상임위를 중심으로 깊이 있는 논의를 강화하고 수석부대표와 정책위의장을 포함하는 다른 방식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제안했다.

    국회의장이 상임위 의장과 간사 등을 초청해 난국을 풀어가겠다는 구상을 거부하고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이목희 신임 정책위의장은 현재 교착상태인 정국을 풀기는커녕 협상 테이블에 2개의 법안을 더 붙이겠다고 엄포를 놨다.

    이 정책위의장은 "당의 강령을 훼손하면서 (법안을 처리) 할 수는 없다"며 "우리당의 강령과 정책은 국민과 한 약속이자 지지도를 가늠하는 요체가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의 강령을 핑계 삼아 법안 처리를 반대한 셈이다. 그는 당내 강령에 기준을 벗어나는 합의를 한다면 그것은 국회의원 다수의 합의와 자문위원회의 의결이 있어야 가능하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구체적으로는 사회보장법과 경제민주화, 보편적 복지와 관련한 법안 3~4개를 추가로 협상 테이블에 올리겠다는 구상을 내놨다.

    또 그는 "언론에서 새정치연합이 강경노선으로 가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있지만, (당은) 제시하는 비전과 정책이 국민으로부터 진정성과 신뢰성을 인정받게 되는 것"이라고 했다.

    진보정당이 우클릭하고 보수정당이 좌클릭을 하면 중도가 된다는 것은 착각이라는 것이다.

    그는 "이것은 제 주장이 아니라 오랜 정치 선거에서 검증된 만고 불변의 진리"라면서 자기 뜻을 굽힐 의사가 없음을 내비쳤다.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야당의 태도가 더욱 강경해진 것은 이목희 신임 정책위의장이 성향이 반영됐다는 분석이 뒤따른다.

    이목희 정책위의장은 친노에서도 강경파로 분류된다. 노선이 다를지언정 강경노선이라는 공통점이 이종걸 원내대표와 잘 맞고 있다는 설명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故 이만섭 전 국회의장의 영결식에도 박 대통령에 대해 비판적인 목소리를 쏟아냈던 정의화 국회의장마저 야당이 적으로 돌려서는 교착상태였던 정국을 풀기 어렵다"면서 "새로운 법안을 더 올리면서 동시에 여당에 발목잡기로 몰고 있는 건 모순"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