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군 사격장서 '방탄복·방탄유리' 및 현장제압용 실탄소지 검토
  • 국방부가 예비군 '총기난사'사건을 계기로 사격장 조교 1대1 운용과 안전시설 점검 등 재발방지 대책을 내놨다.

    15일 국방부는 '예비군 총기사고 재발방지 안전대책'을 발표하고 우선 조치사항을 발표했다.  앞서 한민구 장관 지침에 따라 사고부대(52사단 동원훈련장)예비군 실사격 훈련을 잠정 중지했다. 

    군 당국은 사격장 안전대책으로 1인당 1명의 조교를 운용하고, 동원훈련시 예비군 간부를 안전통제관으로 적극 활용한다는 것이다. 이에따라 사격통제교관 및 조교, 임무수행능력 교육과 지휘관·참모 현장감독도 강화한다. 또 예비군사격장 안전시설(총기고정틀, 안전고리 등) 점검해 미비한부분은 보완조치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국방부는 국방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예비군 사격훈련 안전대책 확보방안 TF'(예비군 안전TF)를 구성해 오는 16일부터 가동한다고 밝혔다.

    예비군 안전TF 추가검토사항으로 예비군 사격훈련 통제메뉴얼(규정) 정립하고 우발상황 대비해 조교들은 신형헬멧, 방탄복 착용하는 방안과 만일에 사태에 대비해 통제관이 실탄 휴대 현역복무 부적응 예비군의 훈련관리체계 구축 사격장에 방호벽, 방탄유리,CCTV 설치도 검토한다.

    이날 국방부 관계자는 "추가검토사항 시행은 예산 등을 고려해 정책회의를 열어 심층적으로 토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연 인원 360여만 명을 대상으로 하는 훈련체계를 바꾸는데 비용과 시간적 측면에서 볼 때 이같은 대책이 단기간내 이뤄지기 어렵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어 '땜질식' 처방이라는 비난도 나온다.

    지난해 기준, 예비군훈련은 동원훈련 50여만 명, 향방훈련 110여만 명 등 연 인원 360여만 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