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2 해양신고 폐지·ARS방식 도입은 공청회에서 논의된 사안에 불과"
  • ▲ 국민안전처 주최 '긴급신고전화 통합방안 마련을 위한 공청회'가 지난달 10일 오후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실에서 열려 이성호 차관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 국민안전처 주최 '긴급신고전화 통합방안 마련을 위한 공청회'가 지난달 10일 오후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실에서 열려 이성호 차관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 이하 안전처)가 일부 언론에서 ‘긴급전화 통폐합’에 대해 보도한 것과 관련, 사실이 아니라고 일축했다.

    안전처는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일부 언론이 보도한 ‘112·119·110 등 20여개 긴급전화를 3개로 통폐합한다는 내용의 기사는 사실과 다르다”며 “신고체계 통합방안은 검토 중인 사안으로 아직 확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앞서 중앙일보 등 일부 언론은 15일 안전처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범정부 차원에서 지난해 6월부터 7개월간 긴급전화를 통합하는 작업이 마무리돼 범죄 신고는 112, 재난·화재·응급 신고는 119, 생활 민원·상담은 110 등 3개의 번호로 정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세월호 사건 때 대부분의 승객이 112나 119로 전화한 것으로 나타나 실효성 의문이 제기된 122(해양신고)는 이번 통합으로 폐지된다”고 보도했다.

    실제 지난달 열린 긴급전화 통합방안 공청회에서는 ▲범죄신고 112 ▲재난구조·구급신고 119 ▲노인학대·학교폭력 등 상담·민원 110으로 통합하는 방안을 논의하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이와 관련해 안전처 측은 “해양신고 112가 폐지되는 것이 아니고, ARS방식도 공청회 등에서 논의된 사안에 불과하다”며 “세부내용이 확정되면 공식적인 보도자료를 제공하고 브리핑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조심스러운 반응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