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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 이하 안전처)가 일부 언론에서 ‘긴급전화 통폐합’에 대해 보도한 것과 관련, 사실이 아니라고 일축했다.
안전처는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일부 언론이 보도한 ‘112·119·110 등 20여개 긴급전화를 3개로 통폐합한다는 내용의 기사는 사실과 다르다”며 “신고체계 통합방안은 검토 중인 사안으로 아직 확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앞서 중앙일보 등 일부 언론은 15일 안전처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범정부 차원에서 지난해 6월부터 7개월간 긴급전화를 통합하는 작업이 마무리돼 범죄 신고는 112, 재난·화재·응급 신고는 119, 생활 민원·상담은 110 등 3개의 번호로 정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세월호 사건 때 대부분의 승객이 112나 119로 전화한 것으로 나타나 실효성 의문이 제기된 122(해양신고)는 이번 통합으로 폐지된다”고 보도했다.
실제 지난달 열린 긴급전화 통합방안 공청회에서는 ▲범죄신고 112 ▲재난구조·구급신고 119 ▲노인학대·학교폭력 등 상담·민원 110으로 통합하는 방안을 논의하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이와 관련해 안전처 측은 “해양신고 112가 폐지되는 것이 아니고, ARS방식도 공청회 등에서 논의된 사안에 불과하다”며 “세부내용이 확정되면 공식적인 보도자료를 제공하고 브리핑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조심스러운 반응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