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경욱 대변인 “오모 행정관 조사하는 과정에서 조응천이란 이름 나왔다”
  • ▲ 검찰에 출석한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 ⓒTV조선 방송화면
    ▲ 검찰에 출석한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 ⓒTV조선 방송화면

    청와대가 ‘정윤회 문건’의 외부 유출 통로로 조응천 전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목했다.

    아울러 청와대는 조응천 전 비서관이 또 다른 내부 문건 유출에 관여하거나 관련 사실을 조작했을 개연성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11일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열리는 부산 벡스코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모 행정관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조응천이란 이름이 나왔다”고 밝혔다.

    ※오모 행정관은 정윤회 문건의 작성과 유출을 주도한 의혹을 받고 있는 ‘7인 모임’ 중 한 명. 여당 국회의원 보좌관 출신으로 당초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근무하다 올 8월쯤 홍보수석실로 옮겼고, 이번 ‘정윤회 문건’ 유출 관련 내부 감찰 뒤 사표를 제출.

    ※7인 모임: 조응천 전 비서관, 박관천 경정, 청와대 오모 행정관, 최모 전 행정관, 전직 국정원 고위간부 고모씨, 박지만 EG회장 측근으로 알려진 전모씨, 언론사 간부인 김모씨가 해당 멤버로 추정됨.

    민경욱 대변인은 “오 행정관이 (사진으로 찍은) 유출된 문건 100장을 갖고 와 청와대에 조사해달라고 한 것이 맞다”고 설명했다. “이후 청와대가 출처를 조사한 것도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최근 ‘정윤회 문건’에 대한 자체 감찰을 실시했다. 이 과정에서 민정수석실은 오모 행정관으로부터 “(해당 사진을) 조응천 전 비서관으로부터 받았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청와대는 조응천 전 비서관이 주도한 ‘7인 모임’이 이 문건을 작성하고 유출까지 한 것으로 의심된다는 감찰결과를 검찰에 전달했다.

    하지만 문제는 청와대와 조응천 전 비서관 측의 말이 다르다는 데 있다.

    ‘7인 모임은 애초 존재하지 않는다’는 게 조응천 전 비서관의 주장이다. 조응천 전 비서관은 “청와대가 나를 엮으려고 7인회라는 말을 지어낸 것”이란 취지의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오 행정관도 동아일보를 통해 “청와대 특감반이 ‘문건 작성과 유출은 조 전 비서관이 주도했다’는 내용의 진술서에 확인 서명을 강요했지만 끝까지 거부했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다시,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오 행정관의 진술서 서명 거부 발언 요지와 관련해 “오 행정관은 ‘조응천 전 비서관과의 의리 때문에 서명은 못하겠다’라며 거부했다”고 반박했다.

    진실게임 2라운드다. 양측은 한 치도 물러서지 않고 있다. 더욱 치열한 공방을 벌일 태세다.

    결국 진실게임을 풀 열쇠를 쥔 건 검찰이다. 검찰이 조응천 전 비서관, 박관천 경정 등 문제의 문건을 생산하고 유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이들을 상대로 얼마나 적극적인 수사를 펼지가 관건이다.

    이 과정에서 관련 의혹이 시원스럽게 해소되지 않는다면 의혹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질 것이 뻔한 상황이다. 야권 측의 정치공세처럼 검찰이 어물쩍 수사를 끝낸다면 국정조사와 특별검사를 부를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