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천530GP피격사건진상규명촉구국민협의회]와 [연천530GP피격사건전사자유족회]가 10일 오후 서울 동아일보사 앞에서 [연천530GP 피격사건 은폐조작 진상규명 특검촉구 기자회견]을 가지고 진상규명에 대한 특검을 촉구하며 행진했다.

    이들은 "2005년 6월 19일 중부전선인 연천530GP에서 북한의 포격으로 국군 8명이 전사한 사건을 은폐 조작했다"고 주장하며 은폐조작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을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후 동아일보사 앞에서 정부종합청사까지 행진한 뒤 유족대표 1명이 청와대에 청원서를 접수하고 자진해산 했다.


    관련기사

    “안보정권이라며? '530GP 사건 특검' 왜 안 하나?”

    (취재=뉴데일리 전경웅 기자)


    “박근혜 정부는 안보를 생각하는 정권이라고 했지 않습니까? 빨갱이 정권에서 은폐 조작한 530GP 사건에 대해 이번 정부가 특검을 실시해야 합니다!”


    10일 오후 3시, 서울 광화문 동아일보 앞에 모인 터져 나온 530GP 유족모임 회원들과 대한민국 지킴이 민초모임, 보수국민연합, 어버이연합 등 우파단체 회원들이 외친 소리다.  

    이들은 2005년 6월 19일, 경기 연천군 제28사단 81연대 수색중대가 주둔해 있던 ‘530GP 총기난사 사건(일명 김동민 일병 사건)’에 대한 진상촉구 기자회견을 위해 모였다. 

    이날 기자회견에 모인 유가족과 우파 단체 회원들은 박근혜 정부를 향해 “530GP 사건에 대해 더 늦기 전에 특검을 실시해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외쳤다. 

    530GP 사건 유가족과 우파 단체 회원들은 “530GP 사건은 상병급 병사들이 야간 차단작전 중 북한군의 미상화기 9발 공격을 받아, 故김종명 중위 등 장병 8명이 전사하고 4명이 부상당한 대형사건”이라고 규정했다.

    이들은 “그럼에도 당시 노무현 정권은 이 사건이 남북관계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 아군의 자작극으로 둔갑시키고 증거를 은폐 조작해 조국 수호에 목숨 바친 고인들을 친북정책의 희생양으로 만든 천인공노할 국기문란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530GP 사건을 ‘가짜 범인’ 김동민 일병의 하극상 총기사건인 것처럼 은폐조작한 것은 고인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훼손시킨 것은 물론 군대의 정체성을 뒤흔든 천인공노할 만행”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9년이나 지난 ‘530GP 사건’이 뭐기에 유가족과 우파 단체 회원들이 이처럼 분노하는 걸까. 당시 국방부가 발표한 ‘530GP 사건’의 공식적인 수사 결과는 이렇다. 

    2005년 6월 19일, 경기 연천군 28사단 81연대 수색 중대는 530GP에 주둔 중이었다. 사고 당일 오전 2시 김동민 일병은 수류탄 1발과 25발 들이 탄창 2개를 몰래 빼돌린 뒤 선임인 정 모 상병의 K-1 소총을 훔쳐 무장한다. 

    김동민 일병은 오전 2시 36분, 내무반으로 들어가 수류탄을 터뜨리고 총기를 난사했다. 하지만 GP 근무 인원 가운데 일부가 내무반에 없는 것을 확인한 뒤 취사장, 욕실 등을 돌아다니며 총기를 난사했다. 

    이 일로 8명이 사망하고 4명이 부상을 입었다. 그 중 2명은 중상이었다. 

    하지만 530GP 사건 사망자 유가족들은 “국방부의 발표를 믿을 수 없다”며 반발했다. 유가족들은 이후 몇 년 동안 개인적으로 자료를 수집, 530GP 사건이 북한군 특수부대의 침투를 차단하는 작전을 수행하다 벌어진 전투의 결과라는 결론을 내렸다. 유가족들의 주장은 이렇다. 

    2005년 6월 19일 오전 2시, 530GP에 주둔 중이던 28사단 81연대 수색중대 병력 14명은 해당 지역에 발령된 ‘진돗개 둘(대침투작전 단계)’에 따라 인근 지역에서 ‘차단 작전’을 벌이고 있었다. 

    당시 530GP에 주둔 중이던 병력 가운데 차단작전에 참가한 사람은 상병 이상의 고참병들. 이미 한 달 전부터 전군에는 최고 수준의 경계령이 내려져 있는 상황이었다. 때문에 ‘실제상황’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 지휘관이 ‘고참들’만 데리고 작전을 나갔다. 

    이때 갑자기 ‘쾅’하는 폭음과 함께 건물이 흔들렸다. 인수인계를 위해 미리 GP에 와 있던 신임 소대장 김 소위는 남은 병력들에게 “무슨 소리냐”며 물었다. 전임 소대장은 ‘차단작전’을 이끌고 있었다. GP에 남아 있던 신참들은 긴장했다. 폭음은 이어 6~7회 들렸다. 그리고는 곧 정전이 일어났다. 북한군 침투조의 RPG-7 공격을 당한 것이었다. 

    신임 소대장과 남아 있던 병력들은 즉각 상황을 대대 상황실에 알렸다. 대대 상황실은 ‘고속지령대(각급 부대 지휘관 간의 연락을 위한 긴급통신망)’를 통해 곧 연대 상황실과 사단 사령부, 육군본부, 합동참모본부 상황실까지 당시 상황을 알렸다. 이때 530GP에서 처음 보고한 상황 전파 메시지는 이랬다고 한다. 

    “북한측 미상화기 9발 피격, 5명 사망” 


    유가족들이 만났다는 ‘차단작전’ 참가 대원의 설명이다. 

    2005년 6월 19일 오전 1시 무렵, 530GP 주둔 중이던 수색중대 병력 14명은 철책선 전방 1.5km 지점에서 차단작전을 수행한 뒤 복귀 중이었다. 이때 RPG-7으로 추정되는 유탄 7~9발이 날아들었다. 순식간이었다. 적은 차단작전을 하던 병력 주변과 530GP 옥상에만 화력을 집중했다. 아군이 대응할 틈도 없었다. 

    연대 본부는 상황에 따라 즉시 ‘원칙’대로 대응 작전을 펼쳤다. 하지만 1시간도 채 되기 전에 ‘상부’의 명령에 따라 ‘내부 총기난사’로 결론을 내더니, 사상자들을 530GP로 데려와 시신을 내무반, 욕실, 취사장 등에 배치하고는 사고 현장을 위장했다. 이 과정에서 부상자들의 응급후송도 4시간이나 늦춰졌다. 

    이처럼 530GP 사건에 대한 국방부의 조사 결과와 유가족들이 내린 결론은 그 원인과 과정이 모두 다르다. 국방부는 “조작이나 은폐는 없다. 530GP 사건은 김동민 일병이 단독으로 저지른 범죄”라고 답하고 있지만, 유가족들은 정부가 진상을 은폐하고 있다고 믿는다.  

    유가족들은 당시 노무현 정권이 ‘남북관계’를 이유로 사건의 진상을 은폐했다고 주장한다. 사건 이틀 뒤인 2005년 6월 21일 정동영 통일부 장관이 평양을 방문, 남북 장관급 회담을 성사시킨다. 이는 2007년 10월 4일 남북정상회담으로까지 이어진다. 

    현재 유가족들은 12가지 부분이 ‘의혹’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눈길을 끄는 부분들이다. 

    2005년 6월 18일 육군 5사단과 28사단 인근에서 북한 인민군 병사 리동수를 검거한 뒤 ‘진돗개 둘’이 발령되고, 전방 GP에서는 ‘차단작전’이 실시되었는데 국방부는 왜 530GP에서는 ‘작전’에 참여하지 않았는가. 

    국방부 조사결과 대로라면 내무실에서 취침 중 살해당한 것인데 어떻게 모든 전투복에 피가 묻어 있었다는 것인가, 아니라면 왜 숨진 대원들의 전투복과 옷을 모두 소각했는가. 

    530GP 사건 이후 사라진 총기 22정의 행방, 특히 ‘차단작전’ 때 참여하는 K3 기관총이 하나도 없다는 점은 어떻게 해명할 것인가. 

    530GP 사건 현장에서 발견된 김동민 일병의 범행 총기에 잠정지문이 없고, 범행을 목격한 사람이 전혀 없는 점, 고속지령대와 부대 상황일지에 적힌 “아측 530GP 북한인원으로 추정되는 미상화기 9발 피격, 5망 사망”이라는 보고는 단순한 실수인가. 

    김동민 일병이 진범이라면, 그에게 ‘폭력과 가혹행위’를 저지른 530GP 소대원들을 왜 조기 전역시키고 ‘국가유공자’로 지정했는지, 이런 ‘폭력과 가혹행위’에 대한 지휘책임이 있는 당시 중대장과 사단장 등 간부들 가운데 실형을 받은 사람이 한 명도 없고, 일부는 승진까지 한 것은 이상하지 않은가. 

    이밖에 내무실에서 수류탄이 터졌음에도 상병들만 사망한 점이나 수류탄 파편이 사다리꼴이라는 점, 성우회 관계자, 前재향군인회장 등 고위 장성 출신들의 증언, ‘차단작전’에 참가했다고 증언한 당시 부대원들의 육성 녹음, 530GP를 모두 비우고, 옥상에 호화 휴게실을 설치한 점 등을 의혹으로 제기했다. 

    530GP 사건 유가족과 우파단체 회원들은 이런 의혹을 제기하면서, “사건 당시 노무현 정권이 200만 kW 대북송전 사업을 김정일에게 제안하며, 정상회담을 구걸하던 정치적 상황 때문에 ‘아군에 의한 총기난사’ 사건으로 자작했다”고 주장했다. 

    530GP 사건 유가족과 우파단체 회원들은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우리 사회에 만연한 비정상적 관행과 부조리, 국기문란 사건을 바로 잡기 위해서라도 530GP 사건에 대한 특검을 실시해 달라”며 “특검만이 조국에 목숨 바친 호국영령들의 명예를 회복하는 일”이라고 호소했다. 

    530GP 사건 유가족들은 “만약 특검 등 진상조사를 거쳐 우리가 거짓말을 한 것이면 정부가 우리를 고소하라”고 외치기도 했다. 

    530GP 사건 유가족과 우파단체 회원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정부서울청사까지 가두행진을 벌였다. 이후 유가족 대표가 청와대에 대통령 면담 신청서를 제출한 뒤 자진해산했다.  

    530GP 사건 유가족과 우파단체 회원들이 ‘특검’을 요구하는 530GP 사건은 인터넷 등에서는 여전히 ‘미스테리’로 회자되고 있다. 2007년 6월, 사건 인근 지역에서 땅굴 탐지작업을 실시하던 것 또한 의문이다. 

    당시 범인으로 지목돼 '사형 선고'를 받은 김동민 일병은 여전히 국군 교도소에 수감돼 있다. 

    ‘안보 정권’을 지향하는 박근혜 정부가 530GP 사건에 대해서는 어떤 입장을 취할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