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섬뜩한’ 농약급식 축소 보도
한국은 죽은 기자의 사회라는 말이 틀리지 않아 보인다.

金成昱   

1. 농약급식 논란이 서울시장 선거 막판 이슈로 떠올랐다.
정몽준 후보는 2일 유세에서도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농약(農藥)이 묻은 농산물을 먹인 후 통진당과 서울시정을 공동운영하겠다는 후보가 서울시장을 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2. 농약급식 논란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이러하다.
 새누리당 이노근 의원실이 공개한 서울시교육청 자료에 따르면, 2011년부터 2014년 5월까지 급식에서 농약이 검출된 학교는 총 24곳. 이 중 9곳은 농약급식 논란의 중심에 선 ‘서울시 친환경유통센터’에서 농산물을 공급받은 학교이다. 이상은 전수(全數)조사 아닌 표본(標本)조사여서 농약급식 관련 학교는 더 나올 수도 있다. 
   
  3. 이노근 의원실이 공개한 서울시교육청 자료에 따르면, 검출농약은 물론 기준치(基準値)를 초과했다. 
  
  2012년 서울 송파구 J초등학교 급식의 시금치에서는 ‘루페누론(Lufenuron)’과 ‘플루페녹수론(Flufenoxuron)’이 각각 기준치의 4배와 3배가 넘게 검출됐다. 해당 성분은 살충제(殺蟲劑)로 사용된다. 
  
  동대문구 K여고 급식의 근대에서 검출된 ‘이미다크로프리드(Imidacloprid)’ 역시 살충제(殺蟲劑) 성분으로 기준치의 3배를 넘었다.
  
  4. 새누리당 김현숙 원내대변인은 6월1일 대변인 현안 브리핑을 통해 “박원순 후보가 안전하다고 주장하는 친환경유통센터에서 기준치의 36.7배가 넘는 잔류농약이 검출된 농산물을 유통시키고 있었다”고 밝혔다. 
  
  金대변인은 2013년 9월 서울시 감사관실이 실시한 ‘서울농수산식품공사 기관운영 감사’ 결과 보고서를 인용, “2012년 11월19일 친환경유통센터가 공급한 열무 936kg 및 시금치 536kg 등 총 1,472kg의 농산물에서 기준치보다 최대 36.7배가 높은 잔류농약 성분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金대변인은 특히 “급식에서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된 ‘클로르피리포스(Chlorpyrifos·바퀴벌레약의 주성분)’라는 유독성 살충제는 천식을 유발하고 뇌와 중추신경계통에 유해하여 미국 환경보호청이 농업용도 사용을 금지한 고독성 유해물질”이라고 강조했다. 
  
  金대변인은 “친환경유통센터는 문제된 1,472kg의 농산물 중 21%인 320kg만 폐기하고 1,152kg은 시중에 유통시켰다”며 “이는 친환경유통센터의 관리시스템을 절대 신뢰할 수 없다는 결정적인 증거”라고 지적했다.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35조의 2에 따르면, 농수산물 안전성 검사업무를 처리할 때, ‘농약이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된 농수산물은 전량 수거·폐기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5. 박원순 후보 측은 ‘뻥튀기’ 네거티브 공세라고 반박한다. 朴후보는 26일 밤 서울시장 후보자 합동 TV토론회장에서도 “서울시 친환경유통센터에서 농약을 미리 발견해 전량 폐기했다. 서울시가 칭찬받아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鄭후보가 “감사원의 감사 결과 잔류 농약이 분명히 나왔다 했는데 감사원의 감사결과가 허위라는 것”이냐고 되묻자, 朴후보는 “잔류농약이 검출돼 전량 폐기했고 아이들 식탁에 오르지 않았다”며 “감사원이 농약 부분에 대해 지적한 것은 행정상의 주의 당부 차원이었다”고 답했다. 
  
  6. 그러나 서울시교육감 문용린 후보는 27일 기자회견을 통해 朴후보 발언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친환경 유통센터에서 문제가 없다고 해서 ‘무(無) 잔류농약 식재료’라고 밝힌 식재료 가운데 학교 조리에 들어간 것에도 잔류농약이 나왔다”는 것이다. 
  
  文후보는 “학교에 배달된 것은 친환경 유통센터를 거치면서 ‘無잔류농약 식재료’로 판정된 것인데 이를 서울시교육청 측이 다시 보건진흥원 등을 통해 조사해 봤더니 잔류농약이 발견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文후보는 특히 ‘진보성향 급식유통 독점체제 문용린 교육감이 무너뜨렸다’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서울 친환경유통센터가 친환경을 내세우며 지난 3년간 4,085억 원의 학교 식재료를 공급하면서 시중보다 30~50% 정도 비싼 친환경농산물 가격책정을 한 뒤 좌파 시민단체 인사들이 센터에 영향력 행사를 해 왔다”는 요지로 밝혔다. 
  
  文후보는 또 “진보 교육감 부임 이후 선정된 서울 친환경유통센터는 ▲잔류농약 허용치 이상 검출 문제 외에도 ▲세제(洗劑) 사용기준 미비로 식판에 수산화나트륨을 포함한 잔류세제 검출, ▲학교급식 영양관리 부실 등 안전과 관리의 총체적 부실이 드러났다”며 “친환경 이름으로 포장된 진보성향 급식 유통업체는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담보한 비양심적 사기집단”이라고 비판했다. 
  
  * 더욱 놀라운 뉴스가 있다. 상황이 여기까지 갔는데도 침묵하는 주류 언론과 새누리당의 무기력한 반응이다. 언론은 박원순 당선을 기정사실화하고 자체검열에 들어간 것인가? 한국은 죽은 기자의 사회라는 말이 틀리지 않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