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밥상’에 새 정부 올리겠다는 전략국무총리 혹은 비서실장 여부 안밝혀
  •  

  • ▲ 박근혜 정부의 첫 인선이 설 연휴 전일인 8일 1차로 이뤄진다. ⓒ 뉴데일리
    ▲ 박근혜 정부의 첫 인선이 설 연휴 전일인 8일 1차로 이뤄진다. ⓒ 뉴데일리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마침내 장고를 마쳤다.
    박 당선인은 차기 정부인선 중 일부를 확정짓고 오는 8일 1차 인선안을 발표키로 했다.
    이튿날인 9일부터는 사흘간의 설 연휴가 시작된다.

    설 연휴 목전에 새 정부의 인사를 공개해, ‘설 밥상’에서 박근혜 정부를 올리겠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앞서 김용준 국무총리 후보자의 자진사퇴로 한 차례 상처를 입은 만큼, 국민 눈높이에 맞는 인선으로 새 정부에 대한 기대감을 한층 끌어올리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정치권은 줄곧 가족 친지 일가가 한자리에 모이는 설, 추석 등을 앞에 두고 일종의 ‘화두’를 던져왔다.

    박 당선인 역시, 이 시기에 새 정부의 첫 인사를 발표해 설 민심을 살펴본 뒤 앞으로 인사에 반영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여기에는 설 연휴 전까지 인선을 발표하지 않을 경우, 김용준 국무총리 낙마‧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문제로 50%를 갓 넘은 지지율이 추락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작용된 것으로 보인다.

    또 열흘 가까이 인선이 이뤄지지 않은 채 전망 보도만 쏟아지는 상황이 계속된 점도, 박 당선인의 인선 발표를 재촉한 것으로 보인다.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은 7일 “주요 인선에 문제에 여러 보도가 나오고 있어서”라고 답했다.

    첫 인선안에는 국무총리와 장관이 포함되는지, 혹은 청와대 비서실장 및 일부 수석인지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다.

    정치권에서는 대체로 국무총리에 대한 인사를 점치고 있다.

    박 당선인이 지난 대선과정에서 사실상의 책임총리제를 약속한 만큼, 장관제청권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순서상 총리의 인선이 이뤄져야 한다는 분석이다.
    또 인사청문회법상 보장된 20일 간의 인사청문기간을 위해서라도, 국무총리 인선은 한시가 급한 상황이다.

    여야는 앞서 대통령 취임식 이튿날인 오는 26일 본회의를 열고, 국무총리 임명 동의안을 처리키로 약속했다.

    반면에 일각에서는 박 당선인이 비서실장 발표를 먼저 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비교적 검증이 까다로운 총리 대신 비서실장을 발표한 뒤, 이들을 중심으로 새 총리 후보자에 대한 검증을 철저히 한다는 뜻이다.

    현재 국무총리 후보자로는 안대희 전 대법관, 조무제 전 대법관,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 등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비서실장에는 박 당선인의 측근그룹인 유정복 의원, 이정현 비서실 정무팀장, 최경환 의원 등이 거론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