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자가 비흡연자에 비해 뇌출혈 발생할 확률 2.8배 높아5년 이상 금연 시 뇌출혈 발생 확률 정상인 수준으로 감소하루 한 갑 이상 흡연자는 5년 금연해도 감소 효과가 적어
  • ▲ ⓒ
    ▲ ⓒ

    치명적인 뇌출혈 중 하나인 ‘지주막하 출혈’이 비흡연자에 비해 흡연자에서 발생할 확률이 2.8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금연을 하면 5년 후에는 위험도가 비흡연자와 비슷한 수준으로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대학교병원 신경과 윤병우·이승훈 교수 연구팀은 21일 전국 33개병원 426명의 지주막하 출혈 환자와 426명의 정상인을 비교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흡연이 지주막하 출혈과 관련 있으며 발생률을 낮추기 위해서는 반드시 금연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지주막하 출혈은 치명적인 뇌출혈의 일종으로 치명률이 50%에 달하며 65세 이하 뇌졸중 환자의 27%를 차지한다.

    지주막하 출혈은 머릿속 혈관에 생긴 꽈리가 터져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고혈압과 더불어 흡연이 중요한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다.

    연구팀의 분석 결과 현재 흡연을 하고 있는 사람은 비흡연자에 비해 지주막하 출혈이 발생할 위험도가 2.8배 정도 높았다.

    1~19갑년 흡연한 군은 비흡연자에 비해 2배, 20~29갑년 흡연한 군은 3.2배, 30갑년 이상 흡연한 군은 5.7배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갑년은 흡연량의 지표로 하루에 피우는 담배 갑×흡연 년 수를 말한다. 일례로 하루에 1갑씩 10년 동안 피웠다면 10갑년이 된다.

    금연을 5년 이상 한 사람은 지주막하 출혈의 발생률이 비흡연자에 비해 1.1배 수준으로 떨어졌다.

  • ▲ ⓒ왼쪽부터 이승훈 교수, 윤병우 교수.
    ▲ ⓒ왼쪽부터 이승훈 교수, 윤병우 교수.

     

    하지만 이전에 담배를 한 갑 이상 흡연한 사람은 금연을 하더라도 비흡연자에 비해 발생 위험도가 2배 정도 높기 때문에 지속적인 금연이 필요하다.

    “흡연이 단기적으로 혈압을 높이고 혈액 응고성을 변화시키며 장기적으로는 혈관에 구조적인 변화를 일으켜 지주막하 출혈의 발생률을 높이는 것으로 보인다. 금연이 높은 치명률을 가지는 지주막하 출혈의 발생 위험성을 낮추므로 금연을 장려하기 위한 정부와 보건인들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 윤병우·이승훈 교수 연구팀

    이 연구는 국제 학술지인 ‘Journal of Neurology, Neurosurgery, and Psychiatry’에 개재될 예정이며 이에 앞서 8월 30일 온라인으로 먼저 공개됐다.

    세계적인 권위를 가지는 영국의학저널그룹은 이 연구 결과를 해외언론에 공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