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서비스 수요 파악관련 인재 양성에 투자
  •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 위원장 이계철)가 국내 빅데이터 산업 활성화에 나선다. 빅데이터 서비스 수요를 발굴하고, 관련 인력을 양성하는 등의 방안을 내놨다.

    방통위는 21일 전체회의를 통해 ‘빅데이터 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의결했다. 빅데이터는 정형화되지 않고 유통속도가 빨라 기존의 방식으로 분석하기 어려운 데이터를 의미한다. 

    빅테이터는 일반 기업의 비용절감, 공공서비스 향상 및 미래 위험효소 사전대비,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 등에 공헌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국내외 인터넷기업과 통신기업 등이 다양한 빅데이터 서비스를 출시했다. 구글, 야후 등 인터넷 검색기업과 해외 IT솔루션업체를 중심으로 발전 중이다. 

    방통위는 가장 중요한 과제를 '전문인력 확보'로 파악하고 이를 위해 R&D 및 시범사업을 대학과 연계추진할 계획이다.

    또 국내 SW 전문기업 및 글로벌 기업들과 제휴해 취업 예정자 및 실무자 재교육을 실시하고, 빅데이터 분석가 자격증(Chartered Big Data Analyst) 제도 도입도 추진한다.

    방통위는 아울러 빅데이터 산업 생태계 조성 기초자료 작성을 위해 빅데이터 산업 및 활용실태를 파악할 예정이다. 국내 빅데이터 산업 관련 업체, 시장 규모, 빅데이터에 대한 인식 및 활용 현황 등에 대한 실태 조사를 실시할 계획. 

    박재문 네트워크정책 국장은 빅테이터의 활용에 정부가 나서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스마트 시대에는 의미없이 보이는 방대한 데이터속에서 ‘통찰력’을 얻어내는 빅데이터가 핵심 역할을 할 것이다. 이번 정책이 빅데이터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디딤돌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향후 빅데이터 분야에 대한 정책이 범정부적으로 효율적․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련 부처와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현재 미국 등 각국 정부는 빅데이터 분야에 과감한 투자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은 고성능 컴퓨팅, 인터넷 등에서 확보된 IT 기술의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연 2억 달러를 투자하는 ‘빅데이터 이니셔티브’ 계획을 지난 3월 발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