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적 특징 등 3가지 주제… 포스터 형태 콘텐츠 제작생리기능 저하로 흡수 정도가 달라 효과도 다를 수 있다
  • 식품의약품안전청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25일 의약품 사용빈도와 의존도가 높은 계층인 어르신들의 올바르고 안전한 의약품 사용을 위해 포스터 형태의 콘텐츠를 제작해 제공한다고 밝혔다.

    콘텐츠는 어르신들이 쉽게 볼 수 있도록 글자를 크게 해 ▲신체적 특징 ▲의약품 사용을 위한 유의사항 ▲안전한 처방을 위한 주의사항 등을 주제로 구성됐다.

    어르신은 나이가 듦에 따라 체내 지방 증가, 수분량 감소, 근육량 감소 등 생리적 기능이 저하돼 몸속에서 흡수되는 정도가 달라지므로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의약품의 독성에 예민해 복용 시 이상반응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의사 또는 약사에게 의약품을 처방 받을 때 충분한 설명을 요구해야 한다.

    약을 장기 복용할 때는 정기적으로 의사의 진료를 받고 의사의 지시사항을 따라야 하며 진료 전 사용 중인 모든 의약품 및 의약품 이상반응 경험 등에 대해 알리는 것이 좋다.

    의약품의 중복처방을 피하기 위해 가능하면 1곳의 병의원과 약국을 지정해 다니며 의약품 사용 후 이상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식약청은 “시각장애인, 다문화 가정 등을 위한 복약정보집 제공 등 정보접근이 어려운 취약계층을 위한 정보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며 “어르신을 위한 올바르고 안전한 의약품 사용정보를 제공함으로서 의약품 오남용을 감소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콘텐츠는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홈페이지(http://www.nifds.go.kr→ 정보마당→ 생활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