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평가원, ‘장 내 미생물 바로알기’ 홈피 구축만화·구연동화 동영상 등 교육용 콘텐츠도 제공
  • 식품의약품안전청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4일 건강한 삶의 새로운 화두로 떠오른 장 내 미생물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홈페이지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홈페이지에 공개되는 주요 내용은 ▲생활 속 장 내 미생물 바로알기, 세균 동영상 ▲미생물 용어사전 ▲관련 논문 등 최신 정보 ▲홍보자료 동영상 등이다

    어린이들이 wmf기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홍길동, 손오공 등 눈높이에 맞춘 친근한 캐릭터로 만화와 구연동화 동영상 등의 교육용 콘텐츠도 제공한다.

    장 내 미생물은 우리 몸의 소화관 내에 존재하는 미생물로 식품 및 의약품 등의 대사에 주요한 역할을 한다.

    아울러 비만과 아토피 등의 질환에 깊이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 내에는 유익한 균과 유해한 균이 공존한다.

    고지방, 고단백 식사는 장내 유해균을 증가시켜 독성물질로 인한 점막자극, 용종생성 등 장 질환의 원인이 된다.



  • 반면 김치 등 발효식품과 채식은 풍부한 식이섬유소를 공급해 장내 유해물질이 대장에 머무는 시간을 감소시켜 장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식약청은 “이번 장 내 미생물 홈페이지 공개를 통해 국내 장 내 미생물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다시금 불러일으켜 국민보건 향상에 기여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장 내 미생물에 관한 정보는 식약청 ‘생활 속 장내미생물 바로알기’ 홈페이지(http://rndmoa.kfda.go.kr/healthyintestine) 자료실에 게재돼 있다.

    ‘생활 속 장내미생물 바로알기’ 블로그(http://metabol.tistory.com)와 트위터(http://twitter.com/#!/drugmetabol)를 통해서도 이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