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식을 골고루 먹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대사증후군에 걸릴 위험이 20% 이상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우리나라 성인들의 식사 패턴과 대사증후군 발생 사이의 관련성을 추적 조사한 결과, 골고루 먹는 식습관이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을 줄이는 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7일 밝혔다.

    추적 조사 대상은 2001년부터 2008년까지 한국인 유전체 역학연구의 안산·안성 코호트(특정 인구집단) 참가자 중 대사증후군이 없는 성인 6천640명이다.

    조사 대상자의 식습관을 골고루 먹는 정도에 따라 5개 등급으로 나눠 식습관과 대사증후군 발생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가장 골고루 먹는 집단'은 흰쌀과 김치 위주의 식사를 하는 집단에 비해 대사증후군 위험이 23% 적었다

    또 '가장 골고루 먹는 집단'은 '아주 치우치게 먹는 집단'에 비해 복부비만 위험이 42%, 저HDL콜레스테롤혈증 위험 16% 각각 적었다.

    '가장 골고루 섭취하는 집단'의 식사패턴을 보면 ▲잡곡밥(하루 2∼3회) ▲김치 와 채소(하루 6회 이상) ▲생선 및 해산물(하루 2회) ▲해조류(하루 1회) ▲콩(하루 1회) ▲육류 및 달걀(하루 1회) ▲과일(하루 1회) ▲유제품(1일 1∼2회) 등을 다양하게 섭취했다.

    반면 '아주 치우치게 먹는 집단'은 흰쌀 밥과 김치 위주의 식사를 하고 있었다.

    식약청 관계자는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대사증후군 예방을 위해서는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는 식사패턴이 중요하다"며 "어릴 때부터 편식을 피하고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접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