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이 하이브리드차 등에 쓰이는 희토류(rare earth elements)를 자원 무기화하려는 의도를 드러내자 일본이 다른 나라에서 수입량을 늘리고, 희토류 사용을 줄이는 등 '탈중국' 움직임을 가속하고 있다.

    29일 현지 언론에 따르면, 오하타 아키히로(大전<白밑에田>章宏) 경제산업상은 이날 방일 중인 카자흐스탄 산업.신기술성 관계자들과 회담한 자리에서 희토류 대일 수출 증대를 요청했다.

    카자흐스탄도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업계는 카자흐나 베트남과 희토류 수출 확대를 논의하고 있다.

    스미토모(住友)상사는 내년 말부터 카자흐의 국영원자력공사와 함께 우라늄 잔존물에서 희토류를 회수하는 사업을 시작할 예정이고, 다른 상사는 베트남에서 희토류 권익 확보에 나섰다.

    일본이 이처럼 '희토류 탈중국'을 추진할 수 있는 것은 일본이 현재 희토류 수입량 중 90% 이상을 중국에 의존하고는 있지만, 전 세계 매장량 중 중국이 차지하는 비율은 30%에 불과하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자동차나 전기 업계는 대체품의 개발이나 희토류의 재이용 연구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NHK에 따르면 일본 신에너지 산업기술종합개발기구(NEDO)는 희토류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하이브리드차 모터를 개발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일본의 한 상사 관계자는 "언제 또 이런 일(중국의 희토류 수출 중단)이 벌어질지 모른다"며 "앞으로는 '탈중국'을 추진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