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S가 지난 3월 23일 ‘6.2 지방선거 보도준칙’을 발표했다. KBS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정보도를 위한 엄정한 원칙과 기준을 ‘선거보도 준칙’으로 제정하고 뉴스를 통해 발표함으로써 유권자의 신뢰를 더욱 높이고 유권자의 입장에서 보도하겠다고 약속했다.

    ‘준칙’의 내용은 총 19개 조항으로 이뤄져있는데 ‘정확성, 공정성, 객관성’을 원칙으로 하겠다고 정했다. 특히 ‘폭로 기자회견’에 대해서 인신공격성 비방이나 명예훼손의 우려가 있는 폭로와 선거 임박한 시점에서 기자가 검증할 시간여유가 없거나 반론할 기회와 시간이 없는 경우 보도하지 않는다는 조항이 눈에 띄었다.
    영상편집에 있어서도 각 정당 후보자에게 동등한 촬영조건에서 촬영하며 촬영 각도, 화면크기와 밝기 등 동등한 조건을 유지하도록 한다고 정하고 있었다.

    역사적으로 방송은 권력에 의한 편파가 있어왔고, 현재는 방송인들의 정치적 편향성으로 인한 자발적인 편파가 공공연히 일어나고 있는 현실에서 내부규정을 정해 기자들을 더 단속해 공정한 방송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는데 먼저 박수를 보낸다.

    나아가 이 ‘준칙’이 권고에 그치지 않고 지키지 않았을 경우 적절한 벌칙을 주는 것도 고려해 봤으면 좋겠다. 그리고 KBS 뿐만아니라 MBC도 이런 ‘운동’에 적극 동참해야한다. 사실 문제가 더 컸던 것은 MBC였다.

    공정언론시민연대가 지난 2008년 18대 총선과 2009년 4.29 재보선 기간 중 KBS와 MBC의 저녁종합뉴스를 모니터링 한 보고서를 낸 바 있다.(공언련 홈페이지 자료실 참조. ‘방송의 정치편향성 문제와 해결방향’ 보고서 2009년 7월 자유기업원에 발표)

    당시 모니터링 결과 방송의 심각한 정치적 편향성을 확인했다. 선거보도는 각 정당과 후보자들의 이해관계가 직접적으로 반영되기 때문에 아주 엄격하게 중립을 지켜야한다. 그런데 지난 총선과 재보궐선거에서는 화면노출시간에서 기계적 중립을 지키지 못한 것은 물론이며 영상편집에서도 특정 정당이나 후보에게 유리하게 비춰지는 부분이 많았다.

    18대 총선보도에서 각 정당 후보 1인당 평균 화면노출시간을 조사한 결과 KBS와 MBC 모두 통합민주당이 한나라당보다 길었다(KBS 0.51초, MBC 0.63초 길었음). 더 큰 문제는 한나라당에 대한 화면 중에서도 부정적인 화면전개와 멘트가 자주 노출되어 상당부분을 ‘부정적 이미지’ 형성에 투여했다는 점이다.

    KBS는 그나마 타이틀, 화면전개, 앵커멘트 등에서 대체로 중립적인 보도를 했었던데 반해 MBC는 편파의 정도가 심각했다. 참고로 2008년 총선당시 KBS는 정연주사장(참여정부에서 임명됨)이 맡고 있었으며, 2009 재보궐 선거 때는 이병순사장(현정부에서 임명됨)이 각각 맡고 있었다.

    MBC의 4.29재보궐 선거방송은 한나라당에는 불리한 내용이 많았으며 특정후보(조승수 진보신당 국회의원, 당시 민노당-진보신당 단일후보)가 유난히 강조됐다. 선거기간 가장 많은 주목을 받았던 정동영후보보다 더 자주 노출됐었다.
    ‘준칙’ 이전에 이미 방송인들은 내외부 규정을 통해 공정한 방송을 만들기 위한 여러 장치를 마련해 놓고 있지만 위의 보고서에서 드러난 것처럼 선거방송에서 정치적 편향성은 여전히 곳곳에서 나타났다.

    평소 공정한 방송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특히 선거를 앞둔 지금 공정한 방송을 만들겠다는 언론인들의 자각과 의지가 더욱 절실한 시점이다. 기자들도 유권자중 한명이고 사람이고보니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정당이나 후보가 있을 수 있다. 그렇다하더라도 개인적 호불호는 철저히 배제하고 심지어 과도하게 딱딱하다고 느껴질 정도의 중립을 지켜야하는 것이 선거보도의 원칙이다.

    KBS와 MBC같은 공영방송은 물론이고 모든 언론종사자들이 스스로 공정보도 준칙을 정했으면 좋겠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확인되지 않은 폭로성기사나 여론조사를 핑계로 여론몰이하지 않으면서 유권자들에게 가장 정확한 정보와 객관적 선택을 할 수 있는 환경에서 투표할 수 있게 도와주길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