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앞으로 다가온 19일 한나라당 대선 후보 경선이 노무현·김대중·김정일 합작의 남북정상회담이라는 바람 앞의 등불처럼 위태롭다. 과연 범여권이 극적인 반전에 반전을 기한 끝에 한나라당을 한방에 날려 보내고 대한민국에 좌파정권 15년의 찬란한 금자탑(?)을 세울 것인가.

    이는 오로지 한나라당의 대의원과 당원, 그리고 국민참여 경선인단과 여론조사에 응하는 국민들 몫이다. 이들의 선택이 국가의 명운을 결정한다. 이념·지역·계층간 갈등을 해소하고 국민통합을 이뤄낼 우파세력이 부상할 것인가, 아니면 저성장·분배우선으로 헌법조차 무시하는 좌파세력이 정권을 연장할 것인가를 판가름 한다.

    범여권은 김대중 전 대통령과 김정일 위원장의 도움을 받아 천신만고 끝에 9회 말 역전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지만, 한나라당은 당 지도부의 계속된 만류에도 불구하고 유력 경선후보간의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줄 세우기에 영일이 없다.

    만약 한나라당 경선에서 본선 필승후보를 선출하지 못한다면 ‘2007 악몽의 시나리오’는 시작되는 것이다. 좌파정권 15년의 집권을 막을 수 있는 세력은 과연 누구인가. 한나라당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들은 아니다. 그들은 지난 97년과 2002년 ‘이회창 대세론’에 줄서다가 좌파정권 10년의 길을 열어준 원죄가 있다.

    따라서 2007 후보경선에서 이들은 2선으로 물러나야 한다. 이들은 국가와 당의 진로보다는 본능적으로 자신의 정치생명에 올인할 수밖에 없는 태생적 한계를 지니고 있다. 줄서기와 줄바꾸기, 배신과 반목을 아무런 부끄러움 없이 반복하는 이들에게 당과 나라의 미래를 전적으로 맡길 수 없다.

    한나라당이 정권교체를 이룰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대의원·당원·국민참여선거인단 18만 명이 ‘당의 주인의식’을 회복하는 것이다. 이들의 손에서 대통령 후보, 당 대표, 당협위원장이 나와야 한다. 누구도 이들의 자유의사를 억압할 수 없다.

    이들은 한나라당의 마지막 보루이다. 이들 스스로 ‘정권교체의 첨병’이라는 사명감으로 누구의 감언이설에도 흔들리지 말아야 한다. 좌파정권을 종식시키고 선진한국을 이룰 자격이 있는 후보를 향해 ‘깨끗한 한 표’를 행사해야 한다.

    이들은 누가 대통령이 되든 벼슬할 사람들이 아니며, 한나라당이 탄핵역풍으로 빈사상태에 빠졌을 때 당을 구해 낸 주인공들이다. 이들은 당비를 내고 당을 이끌어 왔기 때문에 개인의 잇속을 위해 양심을 팔 일도 없다.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 줄 세우기와 이들의 숫자놀음이 경선결과를 좌우한다면 참다운 민주경선이라고 할 수 없다. 의원총회에서 원내대표를 뽑듯이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대통령후보를 선출하면 그만이라는 형식논리가 성립하기 때문이다.

    5년 전, 10년 전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 경선이 그러했다. 통과의례에 불과했으며 ‘들러리 경선’에 국민들은 등을 돌렸다. 한나라당은 두 번의 잘못된 선택을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 실패한 역사는 되풀이되며 그 결과는 국운쇠락의 길로 접어들기 때문이다.

    16일 KBS 토론회 및 17일 서울 연설회를 비롯해서 투표당일까지 후보검증은 철저하고 치열하게 이뤄져야 한다. 경선에서 이긴 후보가 다시 본선에서 지는 우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다.

    대의원·당원들의 자유의사에 의한 민주적이고 공정한 경선이 이뤄진다면 경선 후 한나라당의 화학적 복원은 걱정할 필요가 없다. 패자가 승복하고 본선승리를 쟁취하기 위해 앞장설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경선이 혼탁해지고 위원장들의 대의원에 대한 선택강요가 도를 지나칠 경우 당을 화합시키고 갈등을 치유하기가 대단히 어려워 진다. 경선 과열을 방지하기 위한 중립지대 의원·당협위원장들의 역할이 어느 때 보다도 크게 요구된다.

    한나라당 국민선거인단과 여론조사에 응하는 국민은 ‘8·19 경선혁명’을 이뤄내야 한다. 조직과 돈으로 점철된 한나라당의 오욕의 경선사에서 줄서기를 거부하는 최초의 자유로운 경선을 연출해 내야 한다. 그래야만 정권교체의 진군의 나팔을 울릴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