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지사 한나라당 후보 경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김영선 한나라당 최고위원이 27일 인터넷신문 기자들과 만나 “경기도에 IT(정보통신기술), BT(생명공학기술), NT(나노기술)에 기반을 둔 첨단 산업을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그러나 이날 김 위원은 ▲한나라당 최연희 사무총장의 여기자 성추행 사건 ▲김대중 전 대통령의 방북문제 ▲여당이 추진중인 ‘지방행정체제 개편 기본법’ 등 당내 현안에 대해서는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다’며 답변을 피해가 참석한 기자들을 머쓱하게 만들었다. 

    한국인터넷언론협회(회장 강승규)가 주최한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김 최고위원은 참석한 언론사 대부분이 보수 성향을 띤다는 것을 의식한 듯 “보수라는 말은 옳지 않다고 본다. 점진적인 것을 진보라고 한다면 보수는 제자리 뛰기를 한다는 말이냐. 그건 아니라고 본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최고위원은 “지금 대한민국은 1970년대의 행정과 법률 패러다임을 여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여전히 중앙 집권적이고 엘리트 중심의 정치가 없어지지 않아 풀뿌리 경제가 없는 경제 상태가 되어버렸다”고 진단했다.

    그는 경기지사 출마 선언을 한 이유에 대해 “명망가 중심, 귀족 정치를 벗어나고 싶었다”고 설명하며 “경기도는 대한민국의 축소판으로 가장 잠재력이 많으면서도 발전을 못한 땅이기 때문에 나서게 됐다”고 밝혔다.

    김 최고위원의 모두발언 이후 기자들은 한나라당과 관련된 각종 현안에 대해 물었다. 우선 이날 불거진 한나라당 최연희 전 사무총장의 동아일보 여기자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이 나왔다. 그러나 김 위원은 “잘못된 일이죠”라고 짧게 답했다. 이번 사안은 다가올 5.31지방선거에서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수도 있는 문제라 재차 질문이 나왔으나 “그때 (선거에 닥쳐봐야) 가 봐야 알지요”라는 답변만 돌아왔다.

    여성이라는 점에서, 한나라당의 최고위원이라는 점에서, 또 경기지사 출마를 선언하며 ‘경기도 여성의 일자리 확보를 위해 경기도 여성인력센터를 만들겠다’고 밝힌 그이기에 할 말이 많을 것으로 기대됐으나 그는 시종일관 말을 아끼는 모습을 보여줬다.

    여당이 최근까지도 개정을 준비중이었던 ‘지방행정체제 개편 기본법(도를 폐지하고 시군을 통합해 60~70개의 통합시로 개편하는 방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도 “열린우리당 식의 체제 개편은 위험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많은 이들의 동의를 얻는다면 경기도 평택시와 송탄시가 합쳐진 것처럼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나 이 법이 통과될 경우 경기도가 10개시로 통합 분할되는 것을 감안할때 경기지사를 꿈꾸는 그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에 대한 답변이 없다는 점에서 아쉬움을 남겼다.  

    김 전 대통령의 방북 문제와 관련해서는 “아직 결론을 내리지 않았다”며 “김 전 대통령이 무엇을 위해, 어떤 자격으로 가는지 그것을 생각해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김 전 대통령의 방북이 연방제 통일을 위한 수순이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정확한 사실이 없어서 이야기를 못하겠다”고 말했다.

    손학규 경기도지사가 북한과 농촌 교류 등을 해온 데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더 높은 단계의 교류도 좋을 것 같다. 하지만 이 문제는 국방 문제와 연결이 되어있기 때문에 전문가와 의논을 한 후 답해야 할 것 같다. 개인적으로 소신을 갖고 이야기할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다음 일정을 이유로 한 시간 가량의 기자간담회를 마치고 자리를 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