對중국 견제망 강화 전략
  • 한미일 3국에 이어 미국·일본·필리핀 3국의 정상 협의체가 출범된다.

    현지시각으로 18일 백악관 보도자료에 따르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기시다 후미오 일본총리·페르디난드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은 내달 11일 정상회의를 개최한다.

    바이든 대통령 초정으로 이뤄진 이번 3국 정상회의는 미국과 필리핀, 미국과 일본 간의 철통같은 동맹관계를 재확인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세 정상은 또 이번 회의에서 포용적 경제성장과 신기술 개발을 위한 3국 협력, 청정에너지 공급망과 기후변화 대응 협력, 인도·태평양 및 전 세계 평화와 안보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백악관은 소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10일 기시다 총리와 미일 정상회담을, 11일에는 마르코스 대통령과 양자 회담을 갖는다.

    이번 3자 정상협의체 출범은 중국 견제에 대한 세 나라의 이해가 일치한 결과로 풀이된다.

    일본은 동중국해, 필리핀은 남중국해에서 각각 중국과 해상 영유권 문제로 인한 갈등을 겪고 있다.

    미국은 이들 두 나라와의 3자 협력 강화를 통해 대중국 견제망을 강화할 수 있다.

    이에 앞서 한미일은 작년 8월 워싱턴 D.C. 근교의 캠프 데이비드에서 다자 회의 계기가 아닌 별도의 3국 정상회의를 처음 개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