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등 '黃 자진사퇴·李 신속조사' 연일 압박용산, '黃 사퇴 요구'에 선긋기…李 소환 전 귀국 부정적'尹 복심' 이철규, 비례 명단 발표 후 공개 비판
  • ▲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 출근하고 있다. ⓒ뉴시스
    ▲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 출근하고 있다. ⓒ뉴시스
    이종섭 주호주 대사의 '수사 중 출국' 논란이 계속되면서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사이에 미묘한 갈등 기류가 흐르자 정치권에서는 '윤-한 갈등'이 재연되는 것 아니냐는 견해가 나온다. 여기에 '언론인 회칼 테러'를 언급한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거취까지 갈등의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골이 깊어지는 모습이다.

    한 위원장은 18일 '해병대 채 상병 순직사건 수사 외압' 의혹과 관련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수사를 받고 있는 이 대사에 대해 "공수처는 즉각 소환하고 이 대사는 즉각 귀국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친윤계 일각에서는 "한 위원장의 작심 발언이 상황을 더욱 악화시켰다"고 불만을 토로한 것으로 전해진다.

    대통령실은 이 대사 임명과 출국 과정에 문제가 없다며 공수처가 소환 조사를 통보하면 이 대사가 즉각 귀국해 조사받을 것이라는 입장을 거듭 밝힌 상태다. 다만 대통령실은 공수처가 부르기 전에 이 대사가 먼저 귀국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한 위원장의 즉각 귀국과 결이 다른 지점이다.

    대통령실은 당의 황상무 수석 자진사퇴 요구에 대해선 분명히 선을 긋고 있다. 본인이 사과한 만큼 사퇴까지 갈 사안은 아니라는 게 현시점에서 대통령실의 견해다. 한 위원장을 비롯한 중앙선대위 지도부가 공개적으로 황 수석의 '결자해지'를 요구하고 나선 만큼 당정 간 입장 차는 향후 갈등 재연의 불씨로 작용할 수 있는 상황이다.
  • ▲ 국민의힘 이철규(왼쪽), 권성동 의원이 지난달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3회국회(임시회) 제6차 본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뉴시스
    ▲ 국민의힘 이철규(왼쪽), 권성동 의원이 지난달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3회국회(임시회) 제6차 본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뉴시스
    여기에 윤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이철규 의원은 국민의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공천 결과에 대해 "아쉬움이 더욱 크게 다가온다"고 비판했다. 이를 두고 친윤계와 한 위원장 간 갈등이 공천 문제로 확대될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이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우리 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 공천이 취소된 도태우, 장예찬 두 젊은 정치인들께는 안타까운 마음과 미안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날 발표된 국민의힘의 위성정당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명단에 대해 "비대위원 2명이 비례대표에 포함되고, 생소한 이름의 공직자 2명이 당선권에 포함된 상황에서 온갖 궂은일을 감당해온 당직자들이 배려되지 못한 데 대한 실망감은 더더욱 크다"고 비판했다. 한 위원장이 직접 비대위원으로 선발했고 이달 비례대표 후보 명단 당선권에 포함됐던 김예지 의원과 한지아 위원을 겨냥한 발언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여권 관계자는 "만약 이 의원의 글이 윤 대통령의 의중을 담은 것이라면 윤-한 갈등 재연 가능성은 커질 수밖에 없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