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정치시민회의, 서미화·이주희 재추천이주희, NL 출신 … 국보법 폐지운동 주도
  • ▲ 김상근 더불어민주연합 국민후보 추천 심사위원장이 지난 10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 국민후보 선출을 위한 공개 오디션에서 네 명의 최종 후보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청년운동가 출신 전지예 씨, 농민 출신 정영이 씨, 김 위원장, 의료인 출신 김윤 씨,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 ⓒ뉴시스
    ▲ 김상근 더불어민주연합 국민후보 추천 심사위원장이 지난 10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 국민후보 선출을 위한 공개 오디션에서 네 명의 최종 후보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청년운동가 출신 전지예 씨, 농민 출신 정영이 씨, 김 위원장, 의료인 출신 김윤 씨,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 ⓒ뉴시스
    야권 비례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에 시민사회 몫 비례후보를 추천하는 연합정치시민회의가 '반미 논란'으로 사퇴한 후보 대신 '국가보안법 폐지'를 주장한 후보를 재추천했다.

    시민사회 측은 14일 공지를 통해 비례대표후보 여성 1번으로 서미화 전 국가인권위원회 비상임위원, 여성 2번으로 이주희 변호사를 더불어민주연합에 추천했다고 밝혔다.

    이 변호사는 서울지방변호사회 인권위원회 위원과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 사법센터 간사를 맡고 있다. 서 전 위원은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이사, 조선대 정책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겸임교수를 지냈다.

    이 변호사는 NL(민족해방) 계열 운동권 출신이다. 진보당의 전신인 민주노동당에서 전국학생위원장을 지냈으며 2004, 2008년 총선 때 민노당 비례후보로 출마하기도 했다. 이 변호사는 특히 국가보안법 폐지운동을 주도한 바 있다.

    앞서 시민사회 측은 비례대표후보로 전지예 금융정의연대 운영위원과 정영이 전 전남 구례군 죽정리 이장을 선출했다. 그러나 전 위원의 반미단체 활동 이력과 정 전 이장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반대 시위를 주도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우려의 뜻을 전하며 사실상 후보 재추천을 요구했다. 논란이 지속되자 전 위원과 정 전 이장은 지난 12일 후보직에서 사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