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지목 응답자 33%, 트럼프 36%응답자 35% "바이든 국정연설 안 봤다"
  • ▲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왼)과 조 바이든 대통령(오). ⓒAFP/연합뉴스
    ▲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왼)과 조 바이든 대통령(오). ⓒAFP/연합뉴스
    미국 성인의 30%가 차기 대통령으로 조 바이든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중 누구도 신뢰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현지시간) ABC방송이 공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누가 대통령으로서 미국을 이끌기에 더 나은 역할을 할 것으로 믿는가'라는 질문에 응답자 30%가 "누구도 아니다"라고 답했다.

    바이든 대통령을 지목한 응답자는 33%, 트럼프 전 대통령을 지목한 응답자는 36%로 나타났다.

    슈퍼 화요일 이후 있었던 바이든 대통령의 국정연설에 대한 질문도 나왔다. 

    응답자의 29%는 바이든 대통령이 기대했던 것보다 연설을 잘했다고 답변했다.

    24%는 예상했던 대로라고 평가했다. 예상보다 연설이 별로였다는 대답은 12%로 집계했다.

    그러나 답변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 것은 '국정연설 내용을 읽거나, 보거나, 듣지 않았다’로 35%를 차지했다.

    이번 조사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의 호감도는 각각 33%, 29%에 그친 반면, 비호감도는 54%, 59%였다. 

    바이든 대통령은 대선 핵심 이슈 중 하나인 이민자 및 국경 문제에서 가장 낮은 평가를 받았다. 바이든 대통령의 이민 문제 대응을 지지한다는 응답은 29%,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68%였다.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은 분야는 임신중절(낙태) 문제(47%)와 기후변화(42%)였다.

    한편, 이번 여론 조사는 지난 8~9일 미국 전역 18세 이상 성인 536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5%포인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