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국 외교부 제공
    ▲ ⓒ중국 외교부 제공
    왕이 중국 공산당 외사판공실 주임 겸 외교부장이 북한의 합리적 안보 우려를 해결해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왕 주임이 언급한 '북한의 합리적 안보 우려'라는 표현은 한반도 긴장 원인을 북한이 아닌 한국과 미국에 있다는 인식에서 나온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7일 왕 주임은 중국 양회를 계기로 연 외교부장 기자회견에서 "급선무는 위협·압박을 중단하고, 번갈아 상승하는 대결의 나선에서 벗어나는 것"이라며 "현재 한반도 형세는 날이 갈수록 긴장되고 있으며 세계가 이미 혼란스러운데 한반도가 싸움과 혼란을 더 만들면 안 된다"고 언급했다.

    이어 "여러 해 동안 이어져 왔고, 근원이 분명한 한반도 문제는 바로 냉전의 잔재가 여전히 존재하고, 시종일관 평화 메커니즘을 구축하지 않았으며, 안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특히 한반도 문제로 냉전 대립의 역주행을 하려는 자는 역사적 책임을 져야 하고 지역 평화와 안정을 파괴하려는 자는 엄청난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경고했다.

    왕 주임의 이번 발언은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가 계속되는 상황에서는 한반도 안보 상황이 안정적이지 않을 수 있다는 북한 측의 입장을 일정부분 대변한 것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