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 재배치에 '현역 7명 컷오프' 규정에 구멍공관위 "예측 못하는 불이익 받는 일 없게 할 것"컷오프 숫자 축소하거나 지역 이동 포함 발표할 듯
  • ▲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달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서성진 기자
    ▲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달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서성진 기자
    국민의힘이 권역별 하위 10% 컷오프(공천 배제) 규정을 두고 불안감에 휩싸였다. 기존 지역구 현역 90명(불출마 인사 등 제외) 중 7명을 '물갈이'하겠다고 밝혔으나, 일부 하위권으로 평가되는 인사들이 공천관리위원회 요청 또는 자진해 지역구를 옮기면서 컷오프 명단에 '구멍'이 생겼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기존 컷오프 대상이 아닌 인사가 그 자리를 채울 것이라는 혼란이 가중됐다. 이에 공관위는 7명 컷오프 기준 축소를 시사하며 진화에 나섰다.

    21일 여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아직 지역구 현역 의원에 대한 컷오프를 발표하지 않았다. 당 경쟁력에 따라 전국을 4개 권역으로 나눠 권역별 '현역 교체 지수'의 하위 10%에 해당하는 인사는 컷오프 할 방침이지만, 탈당자 등 불안감에 고심을 거듭하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1권역 '서울(강남 3구 제외)·인천·경기·전북'에서 1명, 2권역 '대전·충북·충남'에서 1명, 3권역 '서울 송파·강원·PK(부산·울산·경남)'에서 3명, 4권역 '서울 강남·서초·TK(대구·경북)'에서 2명이 각각 컷오프된다.

    당무감사 결과 30%, 공관위 주관 컷오프 조사 결과 40%, 당 기여도 20%, 면접 10%를 반영해 결과를 발표한다.

    공관위의 시스템공천이 순조롭게 흘러가는 듯했으나 컷오프 규정에 '빈 곳'이 생겼다. 5선 서병수 의원(부산 북·강서갑), 4선 박진 의원(서울 서대문을), 3선 김태호(경남 양산을)·조해진 의원(경남 김해을)이 공관위 요청에 따라 험지로 지역구를 옮긴 것이다. 게다가 5선 김영선 의원은 자진해 경남 김해갑 출마를 선언했다.

    이들은 모두 중진으로 일부는 원래 지역에서 '피로감'이 상당했다고 여권 관계자는 전했다. 3권역에서 지역구를 옮긴 중진이 컷오프 규정 하위 10%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구를 옮긴 인사는 컷오프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규정과 '하위 10% 공천 원천 배제' 규정이 충돌한 것이다.

    여권 일각에선 '실적 꼴등이 퇴사하기로 했는데 부서를 옮겼다고 꼴등이 아닌 사람이 최하위가 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하위 10%에 해당하는 A의원이 공관위 요청에 따라 지역구를 옮겨 컷오프 대상에서 제외되면 A의원 바로 위의 B의원이 억울하게 희생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그러자 공관위는 서둘러 진화에 나섰다. 90명 중 7명을 물갈이하겠다는 기존 규정에서 컷오프 규모를 축소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공관위 요청에 따라 지역구를 옮긴 인사가 하위 10%일 경우 다른 의원이 컷오프 명단에 추가되는 불이익을 주지 않겠다는 것이다.

    장동혁 사무총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미 지역구를 옮긴 분들은 현역 의원 평가 대상에 들어가지 않는다. 같은 기준에 의해서 적용할 것"이라면서도 "당 요청으로 지역구 조정이 있다고 해서 갑자기 다른 분이 하위 10%나 30%에 포함돼 예측할 수 없었던 불이익을 받는 일은 없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위 10% 명단이 7명보다 적어질 수 있냐'는 질문에도 "충분히 말씀드렸다"고 선을 긋지 않았다.

    지역구를 옮긴 인사를 포함해 7명을 발표하는 방안도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컷오프 공개 시 4~5명에 "지역구 옮긴 인사들을 포함해 7명이 대상이 됐다"고 발표하면 공관위가 명분 챙길 수 있다는 해석이다. 한 여권 인사는 "공관위가 컷오프 숫자를 아예 줄이거나 지역구를 옮긴 인사를 포함해 발표하는 방안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