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예산 홍문표, 공천 경쟁자 강승규 정조준공관위에 '尹 시계' 배포 논란 진상규명 촉구강승규 "대통령 시계는 절차에 따라 제공된 것"
  • ▲ 홍문표 국민의힘 의원. ⓒ이종현 기자
    ▲ 홍문표 국민의힘 의원. ⓒ이종현 기자
    충남 홍선·예산에서 5선에 도전하는 홍문표 국민의힘 의원이 공천 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경쟁자 강승규 전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선거법 위반 논란을 지적하며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에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홍 의원은 20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청권 보수의 텃밭으로 불리우는 홍성·예산군에서는 1960~70년대 막걸리, 고무신 선거를 연상케 하는 많은 범법 행위들이 자행되면서 선량한 주민들이 선관위 조사를 받고 생업에 지장을 초래할 정도로 고통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는 "이에 현재 공천 신청자로 공천관리위원장과 공관위원들께 건의한다"며 강 전 수석을 정조준했다.

    홍 의원은 "그동안 수많은 언론에서 보도됐던 강모 후보에 대한 대통령 시계 배포 행위 및 식사비 경비 대납 등 수많은 선거법 위반 의혹에 대해 공관위 차원에서 사실 여부나 철저한 검증이 이루어져야 했으나 현재까지도 이러한 부분이 확인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주 공관위 면접에서 강 모 후보는 대통령 시계 남발 질문에 대해 1만여 개를 뿌렸다며 면접관들도 놀랄 말을 했다"며 "강 모 후보는 지금이라도 어디에 누구한테 뿌렸다는 것인지 살포 출처를 밝혀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관광, 음식물 제공, 사찰 금품기부 등 선관위 조사를 받고 있는 각종 불법선거 의혹 행위에 대해 공정한 절차를 밟아 사실관계를 규명해줄 것을 공관위에 정식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홍 의원은 당 경쟁력 조사(여론조사) 과정에서 적용되는 역선택 방지 조항에 대해서도 이의를 제기했다. 그는 "지난 16일 공관위원장을 비롯한 공관위원들에게 전달한 경선 관련 역선택 문제에 대해 답이 없다"며 "다시 한 번 명확한 방지대책을 세워줄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다만 경선에서 탈락하더라도 탈당 후 무소속 출마 등 향후 행보에 대해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홍 의원은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다양한 것을 생각하고 있지만 아직 그런 상황이 오지 않았는데 예견으로서 그런 얘기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강 전 수석의 시계 논란에 대해 "이 정도로 공천이 진전됐다면 제기되는 문제에 대해선 사실 확인을 한 번쯤 해야 했다. 공관위도 상응하는 행동을 해야 했는데 아직도 홍성 선관위나 충남도선관위를 통해 들은 바가 없다"며 "이대로 흘러가면 잠시 넘어갈지는 몰라도 법적으로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강 전 수석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그는 홍 의원 기자회견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대통령실 간담회에는 1만 명 이상이 참석했고, 현장 간담회는 50차례 진행했다"며 "간담회 후 시계를 비롯한 기념품이 간담회 참석자들에게 절차에 따라 제공됐다"고 주장햇다.

    강 전 수석은 "당의 시스템 공천으로 이기는 공천, 국민 눈높이 공천이 이뤄지고 있다"며 "본인만의 사사로운 욕망을 채우기 위해 당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해당 행위는 용납될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