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원 규모, 필수의료 공백상황 고려해 책정"의료계 집단행동 개시에 "비상진료체계 가동"
  • ▲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서성진 기자
    ▲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서성진 기자
    국민의힘이 윤석열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정책을 '정치 쇼'라고 비난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의료계와 정부를 갈라치기하는 음모론이라고 비판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0일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은 '정부가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이라는) 실현이 어려운 이야기를 꺼낸 다음 여당에서 그 규모를 줄임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정치 쇼를 하려는 것 아니냐'며 음모론을 제기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원내대표는 "정부에서 발표한 증원 규모는 고령화에 따른 의료 수요 증가와 지방 및 필수의료 공백 상황을 면밀히 고려해 책정한 것"이라며 "이번 음모론은 의사와 정부를 갈라치기하고 의대 정원 확대와 의료개혁을 방해한다는 점에서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아주 해로운 음모론"이라고 지적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19일 열린 당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의대 증원 정책이 정부·여당의 정치 쇼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어떻게 한꺼번에 2000명을 증원하겠다는 그런 발상을 할 수 있는지 걱정이 된다"며 "항간에 이런 시나리오가 떠돈다. (정부가) 도저히 수용할 수 없는 요구를 던진 다음 혼란과 반발을 극대화시켜 국민의 관심을 끌어모은 후 누군가 나타나 규모를 축소해 원만하게 타협을 끌어내는 정치 쇼를 하려는 것이 아닌가"라고 소개했다.

    앞서 정부는 내년도 전국 의대 정원을 2000명 늘려 한 해 신입생을 3058명에서 5058명을 뽑겠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2035년을 기준으로 1만5000명의 의사가 부족할 것으로 판단해 증원한다는 계획이지만 의료계는 의사가 부족하지 않다면서 극한대치를 이어가고 있다.

    한편, 의료계는 정부의 의대 증원정책에 반발하며 서울의 주요 5개 대형병원의 전공의들을 중심으로 오늘부터 집단행동에 나섰다. 이에 정부·여당은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하고 군 병원 응급실을 개방하는 등 파업으로 인한 여파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의료대란이 현실화돼 환자들과 국민의 고통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대화의 끈을 놓지 않겠다.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의료계가 우려하는 바를 잘 경청해 국민을 위한 합리적 결론을 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