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채용비리에 22대 총선 공천 부적격자 판정"핵관 입맛 맞게 총선 구도 만들어"
  • ▲ 김성태 전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원내대표. ⓒ뉴데일리DB
    ▲ 김성태 전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원내대표. ⓒ뉴데일리DB
    4·10총선 출마를 위해 국민의힘에 공천을 신청했지만 부적격 판정을 받은 김성태 전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원내대표가 국민의힘 공천 시스템을 강하게 규탄하며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 배후설'을 제기했다.

    김 전 원내대표는 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에 대한 헌신과 열정이 이런 참담한 결과로 되돌아올 줄은 몰랐다"며 "이 참담한 결과는 우리 당과 대통령 주변에 암처럼 퍼진 소위 윤핵관이 만든 것"이라고 비난했다.

    국민의힘 공천 과정에 처음으로 이의를 제기한 김 전 원내대표는 "핵관들은 대통령의 '사면권'에조차 정면으로 도전하고 있다"며 "대통령의 눈과 귀를 가리고 우리 당을 모리배 패거리 정당으로 물들이고 있는 핵관들이 누구인지 저는 잘 알고 있다"고 격앙된 반응을 쏟아냈다.

    앞서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김 전 원내대표를 포함한 공천 신청자 29명에게 '부적격 판정'을 내렸다. 공관위는 뇌물 관련 범죄로 집행유예 이상의 형을 받으면 사면·복권되더라도 공천에서 원천배제하기로 했다.

    김 전 원내대표는 2022년 뇌물 수수 혐의로 대법원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형을 받은 이력이 문제가 됐다. 김 전 원내대표는 2012년 국정감사에서 이석채 당시 KT 회장의 증인 채택을 무마해주고 자녀의 정규직 채용을 대가로 받은 혐의로 유죄가 확정됐다.

    그러나 김 전 원내대표는 공관위의 이 같은 방침을 '핵관'이 설계했다면서 배후로 박성민·이철규 국민의힘 의원을 지목했다.

    김 전 원내대표는 기자회견 후 "박성민 의원을 비롯해 흔히 말하는 대통령 측근이라고 자처하는 인사들이 이미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총선 구도를 만들고 지역 공천까지 자신들이 설계했다"며 "대통령의 헌법적 권한에 의해 사면·복권된 사람을 초헌법적으로 공천에서 원천배제한다는 특별 규정은 애초 공관위 안에 들어있지 않았다. 대통령 측근이라고 공관위에 들어가 있는 인사가 주장해 반영시켰다"고 지적했다.

    '공관위에 들어간 핵관이 이철규 의원이냐'는 질문에 김 전 원내대표는 "부인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김 전 원내대표는 또 박대수 국민의힘 의원이 김 전 원내대표가 공천을 신청한 서울 강서을에 도전장을 내민 배경에도 핵관이 있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을 "배은망덕한 노총 후배"라고 평가절하한 김 전 원내대표는 "박성민 의원이 공관위에 들어가 있는 핵심 인사를 통해 '김성태를 컷오프 시키고 박대수를 강서을에 공천해야 한다'고 했다는 전화를 받았다는 사람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전 원내대표는 "시스템공천이라는 미명 아래 표적 맞춤형 공천 시스템을 설계해 놨다. 항간에 떠돌고 있는 '짜고 치는 공천 기획설'에 대해 해명하고 그 전모를 밝혀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