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량급 전·현직의원들도 '빈집' 등 양지에 눈길경쟁력 약한 초선 지역구 도전에 집안싸움 불가피
  • ▲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달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인재영입위원회 국민인재 영입 환영식에서 영입인재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왼쪽 부터 이철규 공동 인재영입위원장, 한 위원장, 진양혜 전 아나운서, 신동욱 TV조선 전 앵커, 하정훈 소년청소년과의원 원장, 이레나 이화여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수)ⓒ이종현 기자
    ▲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달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인재영입위원회 국민인재 영입 환영식에서 영입인재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왼쪽 부터 이철규 공동 인재영입위원장, 한 위원장, 진양혜 전 아나운서, 신동욱 TV조선 전 앵커, 하정훈 소년청소년과의원 원장, 이레나 이화여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수)ⓒ이종현 기자
    국민의힘이 공천 절차에 돌입한 가운데 윤석열정부 출신 예비후보들이 '양지'로 평가받는 영남권으로 몰리고 있다. 영남권은 대부분의 국민의힘 현역의원들의 지역구로, 선거에서의 새 바람보다는 집안싸움이 격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반면, 4·10총선을 앞두고 국민의힘에 영입된 인사들은 서울·경기 등 당이 어려운 험지에 나서는 실정이다.

    ◆영남권에만 몰리는 尹정부 인사들

    1일 기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22대 총선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이들 중 대통령실과 정부 출신 인사는 40여 명이다. 이 중 영남권에만 20명이 몰려 있다. 구체적으로 대구 2명, 경북 9명, 경남 2명, 부산 7명이다.

    정부 출신 인사들은 대부분 국민의힘 현역의원들이 지키고 있는 지역구에 도전장을 내밀어 집안싸움이 불가피하다. 특히 지역관리가 상대적으로 약한 초선의원의 지역구에 나서 피 튀기는 경선에서 승리한 후 무난한 본선을 꿈꾸고 있다.

    경북에서는 초선 김영식 의원의 지역구인 구미을에 강명구 전 대통령실 국정기획비서관과 허성우 전 국민제안비서관이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초선인 구자근 의원의 구미갑과 윤두현 의원의 경산에도 각각 김찬영·조지연 전 행정관이 도전장을 내밀었다.

    초선인 양금희 의원의 대구 북갑에는 전광삼 전 대통령실 시민소통비서관이, 포항남-울릉의 김병욱 의원은 이병훈 전 행정관과 맞붙는다. 

    국민의힘을 탈당한 무소속 황보승희 의원의 부산 중-영도에는 박성근 전 총리비서실장과 조승환 전 해양수산부장관이, 초선 이주환 의원의 부산 연제에는 이창진 전 대통령실 선임행정관이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신인 가산점과 현역 페널티가 존재하는 만큼 중진의원들과 대결에 나선 이들도 있다. 정호윤·배철순 전 대통령실 행정관은 각각 5선의 조경태(부산 사하을)·김영선(창원 의창) 의원과 맞붙는다. 성은경 전 행정관은 3선 김상훈 의원의 대구 서에, 김유진 행정관은 이헌승 의원의 부산 부산진을에 나선다.

    원래 지역구를 떠난 전·현직의원도 험지보다는 양지에 눈길을 돌렸다. 서울 중-성동을에는 3선 현역인 하태경 의원, 3선을 지낸 이혜훈 전 의원, 비례대표를 지낸 이영 전 중소벤처기업부장관이 출마를 선언했다. 당협위원장이던 지상욱 전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하자 빈 곳을 노린 것이다.

    ◆정치신인인 영입인재들은 험지行

    반면 국민의힘에서 공을 들인 영입인재들은 대부분 국민의힘에는 험지인 수도권 출마를 희망했다. 현재까지 총 28명의 인재를 영입했는데 김현준 전 국세청장, 방문규 전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수정 교수는 각각 수원갑, 수원병, 수원정에 출마한다.

    수원은 지역구 5곳을 모두 더불어민주당이 차지한 곳으로, 국민의힘에는 험지 중에서도 어려운 곳으로 꼽힌다. 수원이 경기도의 '심장' 격으로 여겨지는 만큼 수원에서부터 경기도선거 변화의 바람을 일으키겠다는 것이 국민의힘 지도부의 전략이다.

    지난달 31일 당이 영입한 이상규 한국청년임대주택협회장, 한정민 삼성전자 DS부문 연구원, 이영훈 전 JC(한국청년회의소) 중앙회장도 각각 서울 강북, 화성, 현역의원이 없는 수도권지역 출마를 희망하며 험지에 뛰어들겠다고 예고했다.

    한 여권 관계자는 "대통령실 출신과 장·차관 등 중량급 인사들이 험지에 나서야 분위기가 바뀌는데 양지만 찾고 있다"며 "이대로라면 집안싸움만 격화되고 선거에서의 새로운 바람은 불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