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내부서 아무런 대응 방안 논의 안 해… "어쨌든 가방 받은 것""선물 구매 과정부터 촬영… 영부인에 악랄한 공작, 경악스러워"
  •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 배우자 김건희 여사가 한 목사로부터 명품 가방을 선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국민의힘 내부에는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당 차원의 공식적인 의견을 내놓지 않고 상황을 지켜보며 내년 총선을 4개월여 앞두고 '여사 리스크'가 악재로 작용할지 전전긍긍하는 모습이다. 

    일각에서는 선물 구매 영상부터 촬영된 점을 들어 김 여사를 노린 '공작 취재'라고 방어에 나섰다.

    29일 뉴데일리 취재를 종합하면, 국민의힘은 김 여사 명품 가방 선물 논란에 아직 아무런 대응 기조를 논의하지 않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공세가 계속돼도 대통령실에서 공식적인 견해가 나올 때까지 기다린다는 것이다.

    MBC 기자 출신인 장인수 씨는 친(親)민주당 성향 '서울의소리' 등을 통해 김 여사가 지난해 9월 서울 서초동 코바나컨텐츠 사무실에서 최재영 목사로부터 300만원 상당의 명품 브랜드 '디올' 파우치를 받는 영상을 공개했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통화에서 "김건희 여사가 가방(파우치)을 받고 안 돌려주지 않았느냐. 어쨌든 받은 것"이라며 "이 문제를 어떻게 뚫고 나가야 할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김 여사는 지난 대선 당시 수원여대 겸임교수 지원서에 허위 경력 명시, 국민대 박사학위 논문 표절 논란이 불거졌다. 아울러 대선 때 윤 대통령의 '전두환 옹호' 발언과 관련해 반려견 토리의 SNS에 사과를 주는 모습을 찍은 사진이 게재됐고, 여기에 김 여사가 관여했다는 일명 '개 사과' 논란까지 더해졌다.

    이에 김 여사는 대선을 앞둔 지난해 12월26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과 학업을 함께하는 과정에서 제 잘못이 있었다. 잘 보이려 경력을 부풀리고, 잘못 적은 것도 있었다"며 "모든 것이 저의 잘못이고 불찰이다. 남편이 대통령이 되는 경우라도, 아내의 역할에만 충실하겠다"고 사과했다.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이 문제가 내년 총선까지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김영란법으로 불리는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제8조의 4에 따르면, 공직자 등의 배우자는 직무와 관련해 금지되는 금품 등을 받거나 요구해서는 안 된다. 여기서 수수 금지 금품은 1회에 100만원 또는 매 회계연도에 300만원을 초과하는 것이다.

    한 국민의힘 의원은 "여사 리스크 해소가 쉽지 않을 것"이라며 민주당이 김건희특검법을 추진할 경우 윤석열 대통령이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특검법을 거부할 경우 비판을 받을 수 있지만, 한 순간"이라며 "그것을 피하기 위해 특검법을 받는다면 온갖 압수수색과 중간 수사 브리핑 등을 통해 총선을 앞두고 악재가 계속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국민의힘 일각에서는 처음부터 계획된 '공작 보도'라며 정부·여당이 민주당 프레임에 휘말려들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서울의소리에 공개된 영상에 따르면, 김 여사에게 선물을 건넨 최 목사는 손목시계에 달린 카메라로 촬영했다. 가방 구매 과정 등도 영상으로 기록돼 애초부터 영부인을 속이려는 목적이 있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 국민의힘 의원은 "영부인에게 악랄하게 공작한다는 것 자체가 경악스러운 일"이라며 "앞으로 공직자 등을 대상으로 이런 식으로 함정에 빠뜨려서 협박할 수 있다는 부분이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장예찬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이날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불법적인 취재일 뿐만 아니라 (여사) 부친과의 친분을 내세우면서 함정을 파서 정치공작을 펼친 것"이라며 "이런 식의 취재나 정치공작, 불법적인 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하고 엄정하게 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