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이동환 고양시장 "수도권 문제 해결 최적의 기회… 도시 재편 적극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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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시장은 21일 오전 7시30분 서울시청 집무실에서 이 시장을 만나 서울 편입과 관련한 의견을 교환했다. 오 시장의 이번 면담은 김포시장과 구리시장에 이은 경기도 지자체장과 세 번째 회동이다.이들은 비공개 면담 이후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메가시티 논의는 이해관계가 첨예한 수도권 광역도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기회"라며 "긴 호흡을 가지고 필요한 연구와 분석을 지속해나가겠다. 지역균형발전과 국가경쟁력 차원에서 정부와 국회에서도 진지한 논의가 이뤄지기를 기대"했다.오 시장은 가장 먼저 '서울-고양 공동 연구반'을 통해 객관적·과학적 분석을 확보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개별 지자체 간 행정·재정·조직 등 기초 현황과 편입 관련 문제점, 장애요인 등을 심층분석한 뒤, 그 결과를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이후에는 김포와 구리 등 관련 지자체와 서울시가 모두 참여하는 '서울시 편입 통합 연구반'을 구성해 메가시티와 관련한 종합적인 추진 방향을 논의해야 한다고 부연했다.이 시장은 메가시티 논의가 수도권 지자체의 '서울 편입'이 아닌 '수도권 재편'임을 강조했다. 이 시장은 "메가시티의 성장과 증가는 필연, 세계적 추세"라며 "도시경쟁력이 국가경쟁력을 견인하는 사회 현상에 선도적 역할을 위해 수도권 재편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말했다.이 시장은 "수도권 재편은 단순히 덩치만 키우는, 땅을 통합하는 개념이 아니고 자치단체의 입맛에 맞는 경계 나누기도 아니"라면서 "고양시의 이름 등 정체성과 모든 것을 유지하면서 서울과 유기적이고 대등한 관계를 맺겠다"고 덧붙였다."메가시티의 핵심은 단순히 행정적 통합이 아닌 교통망과 기반시설의 연결과 공유를 통한 도시 간 조화로운 통합에 달려있다"고 강조한 이 시장은 "수도권 각 도시는 생활권을 공유하고 있음에도 행정의 영역에서 단절돼 갈등을 겪고 있는데, 이런 부분에 대해 적극적인 해결 방향을 찾을 예정"이라고 말했다.이 시장은 "교통 관련 진행되고 있는 내용 중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노선, 양재~고양 지하 고속도로 건설 등을 협력해서 만들어 가자는 이야기를 나눴다"면서 "정부를 포함한 다자협의체 구성은 정당 쪽에 방향을 제시했다. 이번에 서울시장과 같이 논의하면서 서울시와 고양시의 입장은 정리가 됐다고 본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