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가짜뉴스 대응' 세미나… "참여연대는 유엔에 김정은 면죄 청원도 보내""천안함, 살아 있는 안보 교과서… 46용사 희생으로 얻어진 소중한 교훈""가짜뉴스, 유가족·생존자에게 큰 상처… 특별법 제정해서 이들 예우해야"
  • ▲ 천안함 유족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20일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천안함 피격사건 가짜뉴스 대응 세미나 개최에 앞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임준환 기자
    ▲ 천안함 유족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20일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천안함 피격사건 가짜뉴스 대응 세미나 개최에 앞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임준환 기자
    천안함 피격사건과 관련한 가짜뉴스 대응과 유가족 및 참전 장병 예우 방안 마련을 위한 호국보훈 세미나가 개최됐다.

    20일 오후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천안함 피격사건 가짜뉴스 대응과 호국보훈' 세미나가 열렸다. 이날 행사는 천안함재단과 자유민주연구원이 주최하고 국방부·보훈부·해군이 후원했다.

    세미나에는 윤공용 천안함재단 이사장, 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장, 남주홍 전 국정원 차장, 박정이 예비역 육군대장, 오일환 전 보훈교육연구원장, 박인환 자유언론국민연합 집행위원장, 이광수 전 북한 잠수정 공작원, 강석승 21세기안보전략연구원장, 이상우 천안함46용사유족회장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주최 측은 세미나 개최에 앞서 호국영령을 향한 묵념을 마치고, 천안함 피격사건으로 희생된 46용사를 추모하기 위해 한 번 더 묵념을 했다. 이어 사회를 맡은 문수정 한반도인권과평화를위한변호사모임 사무처장이 신원식 국방부장관과 박민식 국가보훈부장관의 축사를 대독했다.

    신 장관은 축사에서 "국가의 품격은 국가가 누구를 어떻게 기억하느냐에 달려 있다"며 "영웅들을 기억하고 예우하는 것은 국가의 책무이자 우리의 의무"라고 강조했다.

    신 장관은 이어 "나라를 위해 헌신한 영웅들을 끝까지 기억하고 예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모든 전우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군 복무를 할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박 장관은 "천안함 피격사건에 대해 여전히 유언비어를 날조하고 진실을 왜곡하는 세력이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천안함 장병들의 희생을 재조명하고 예우 방안을 모색하는 이번 세미나는 큰 의미를 가진다"고 지적했다.

    박 장관은 "이 자리가 천안함 피격사건이 명실상부한 국가 수호의 역사임을 확고히 각인시키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윤석열정부도 천안함 용사들에 대한 제대로 된 보훈을 시작으로 올바른 안보관을 정립하고 강력한 힘에 기반한 평화를 만들어 가겠다"고 덧붙였다.
  • ▲ 세미나 개최에 앞서 참석자들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김성웅 기자
    ▲ 세미나 개최에 앞서 참석자들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김성웅 기자
    "가짜뉴스, 고귀한 명예 실추시켜… 국가를 위해 희생한 자에게 큰 상처"

    환영사를 맡은 윤공용 천안함재단 이사장은 "천안함 피격사건이 발생한 지 벌써 13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천안함 피격사건의 가짜뉴스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유포되고 있다"며 "북한과 종북세력 및 가짜 전문가들은 사건의 진실이 무엇인지 확인하려 하지 않고, 진실 그 자체에 관심도 없다"고 비판했다.

    윤 이사장은 "이러한 가짜뉴스는 국가를 위해 희생한 46용사의 고귀한 명예를 실추시킴은 물론 유가족들과 참전 장병에게 참을 수 없는 상처를 준다"며 "우리 사회 내 정치, 사회문화, 등 사회 전반에 걸쳐 많은 폐해를 낳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윤 이사장은 "천안함 피격사건이 정치사회적으로 관심이 희미해졌지만 유가족들과 참전 장병들의 아픔과 트라우마는 아직 그대로 남아 있다"며 "유가족과 생존 장병에 대한 국가 차원의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치료 지원 등 예우가 시급한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윤 이사장은 이어 "이번 세미나를 통해 가짜뉴스를 일소하고 호국보훈의 중요성을 되새겨야 한다"며 "국가를 위해 헌신한 사람들과 그 가족들에 대해 국가가 끝까지 보살피고, 이들이 국민에게 존경받는 풍토가 정착되기를 당부"했다.

    "북측 주장 그대로 인용·확산하는 국내 세력… 안보 관련법 강화 필요한 시점"

    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장은 천안함 피격사건과 관련해 무분별하게 퍼져 나간 가짜뉴스 대응책을 설명했다.

    유 원장은 "가짜뉴스 선동을 노골화하고 있는 세력과 인사들에 대해 안보 관련법을 통한 엄중한 사법처리가 필요하다"며 "국가안보시스템에 대한 전면 점검과 안보전선의 강화 역시 필요한 시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유 원장은 "가짜뉴스의 진원지는 북한과 종북세력 및 얼치기 전문가들"이라며 "천안함 피격사건에 대한 왜곡 주장과 망언을 방치하는 것은 반문명적 불법 살인행위에 면죄부를 주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종북좌파 진영과 일부 정치인, 학자들이 가세해 천안함 피격사건 직후부터 증거 없이 가짜뉴스를 확산시켜왔다"고 지적한 유 원장은 "일각에서는 천안함 피격사건이 우리 측 '자작극'이라는 북한발 가짜뉴스를 정당화했다. 참여연대라는 단체에서는 유엔에 북한 김정일에게 면죄부를 주는 청원 서한을 보내는 등 '진실 가리기'로 일관했다"고 비난했다.

    유 원장은 "합동조사단이 수집한 증거들을 종합해보면 해당 어뢰는 북한의 소형 잠수함정으로부터 발사됐다는 것 외에 설명할 것이 없다"며 "미국·호주·캐나다·영국 등 5개국의 '다국적 연합정보분석 TF'에 의해 확인된 사실도 이와 같다"고 덧붙였다.
  • ▲ 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 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임준환 기자
    ▲ 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 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임준환 기자
    "명확한 증거 있어도 믿지 않아… 믿고 싶지 않을지도"

    천안함 피격사건 이후 민·군 합동조사단 공동단장을 맡았던 박정이 예비역 육군대장은 "명확한 증거가 눈앞에 있는데도 몇몇 언론과 일부 세력들은 천안함 피격사건이 북한의 소행이라는 사실을 믿지 않는다"며 "(가짜뉴스 전파자들은 이 사실을) 아마 믿고 싶지 않았을지도 모른다"고 꼬집었다.

    박 전 대장은 "천안함 피격사건 이후 쌍끌이 어선으로 어뢰 추진 동력장치로 사용되는 조종장치와 추진 모터를 수거했다"며 "(수거된 물체는) 정보당국이 보유하고 있는 북한이 제작한 어뢰의 설계도면과 크기 및 모양이 일치했고, 어뢰 추진 동력장치와 천안함 선체의 흡착물질을 분석한 결과 성분이 일치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 전 대장은 "추진후부 내부의 '1번'이라는 한글 표기는 2003년도에 포항 근해에서 습득한 북한 어뢰 헤드캡에 씌어진 '4호'라는 글자와 표기방법이 유사했다"며 "천안함 피격이 북한의 소행임이 만천하에 드러나는 순간이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박 전 대장은 "천안함 피격사건은 분명 불행한 사건이지만, 우리에게 남긴 교훈도 크다"며 "전후세대들에게 북한의 호전성을 증명시켜줬고, 우리 사회에 뿌리깊게 자리 잡은 종북세력의 실체를 확연하게 볼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언급했다.

    박 전 대장은 "천안함 피격사건은 대한민국인 마음 속에 살아 있는 안보 교과서"라며 "이는 천안함 46용사의 희생으로 얻어진 매우 소중한 역사적 교훈"이라고 말했다.

    "특별법 제정으로 예우해야… 천안함 피격사건 학교 교육에 반영도"

    오일환 전 보훈교육원장은 천안함 유가족 및 참전 장병 예우 방안과 관련해 정부 등의 관심을 촉구했다.

    오 전 원장은 "천안함 유족이나 생존자가 시급히 바라는 예우는 심리적·정신적 안정"이라며 "이들이 겪고 있는 마음의 병을 국가가 방치한다면 큰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천안함 피격사건 관련 특별법을 제정해서라도 이들에 대한 예우를 분명히 규정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한 오 전 원장은 "이 법에는 유족과 생존자에 대한 트라우마 관련 물질적 지원과 정신적 예우에 관한 규정, 가짜뉴스와 음모론을 전파하는 행위에 대한 처벌규정 등을 둘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오 전 원장은 "트라우마와 관련해 베트남전·이라크전 참전용사들의 사례를 통해 많은 경험을 축적하고 있는 미국의 케이스를 벤치마킹하는 방법이 있다"고 소개했다.

    오 전 원장은 또 "천안함 피격사건은 북한의 어뢰 공격에 의한 무력도발로서 심각한 경종을 울렸다"며 "이와 관련한 기억의 장치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천안함 피격사건을 학교 교육에 반영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 ▲ 오일환 전 보훈교육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임준환 기자
    ▲ 오일환 전 보훈교육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임준환 기자
    "천안함 가짜뉴스, 광우병 사태와 같은 맥락… 유족, 망언으로 괴로움 느껴"

    주제발표 이후 '천안함 피격사건 관련 가짜뉴스와 시민의식'을 주제로 토론이 시작됐다.

    박인환 자유언론국민연합 집행위원장은 "가짜뉴스는 대의민주제와 자유민주주의를 직접적으로 훼손할 수 있는 위험한 행위"라며 "근거가 부족한 상태에서 진실을 왜곡하고, 의도적으로 다른 대중들에게 퍼뜨리는 미성숙한 시민의식을 그대로 반영했다"고 분석했다.

    "가짜뉴스는 정치적 여론조작을 통해 선거에 영향을 미친다"고 전제한 박 위원장은 "천안함 피격사건에 대한 가짜뉴스 역시 여론조작을 시도한 드루킹사건과 광우병사태와 같은 맥락"이라고 지목했다.

    아울러 박 위원장은 "최근 좌파진영에서 정치적 목적으로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가짜뉴스를 확대 및 재생산하는 경우가 많다"며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법적 대응을 통해 가짜뉴스를 근절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성우 회장은 "자식을 먼저 보낸 아픔을 가슴에 묻고 살아온 지 13년이 지났다"면서 "현재까지 허위 사실이 난무하는 현실에 천안함 승조원과 유가족은 이루 말할 수 없는 아픔과 절망감을 느끼며 고통 속에 살아왔다"고 토로했다.

    이 회장은 "저희 유가족들은 우리 아들들의 희생에 대해 '북한에 사과해야 한다' '부하들을 수장시켰다' '경계 실패다' 등의 망언을 들을 때마다 주체할 수 없는 괴로움을 느낀다"며 "실제 최근 몇 년 사이 저희 부모님들 중에는 암 투병으로 50~60대 초반의 나이에 네 분이 돌아가셨고, 두 분이 암 투병 중에 있다"고 전했다.

    이 회장은 그러면서 "나라를 위해 희생한 천안함 용사들과 유가족들을 우리 사회가 따뜻한 마음으로 보듬어주기를 바란다"며 "천안함 46용사들의 희생이 잊혀지지 않도록 기억해주시고, 두 번 다시 아픈 역사를 써내려가지 않도록 많은 분들이 힘써주시기"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