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미국 의회 앞에서 시작··· 북 인권탄압, 국제문제화에 결정적 역할'김가 3대 세습' 사교 전체주의 폭정 폭로 20년··· 앞으로도 계속 이어지길
  • ▲ 제20회 북한자유주간ⓒ뉴데일리tv
    ▲ 제20회 북한자유주간ⓒ뉴데일리tv
    한-미-일 북한 인권단체와 탈북민 단체 등이 제20회 <북한자유주간>을 맞아 북한 인권 개선을 촉구하는 다양한 행사를 마련했습니다.
    2004년 북한 인권단체들이 미국 의회 앞마당에 모여 북한인권법 통과를 계기로 시작한 <북한자유주간>이 올해로 20회를 맞았습니다.
    22일 오전 <북한자유주간>은 주한 중국대사관 앞에서 <탈북자 강제 북송 반대> 집회를 열었습니다.
    이날 집회의 사회는 안찬일 <세계 북한연구센터> 이사장이 맡았습니다.
    수잔 숄티 미국 북한 인권운동가는 이 자리에서 다음과 같은 격려사를 했습니다.

    "미국 L.A, 시카고, 워싱턴 D.C에서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한 집회가 열리고 있다.
    북한 인권운동을 위한 목소리를 내는 것이 국제사회에 전달될까 때로는 의구심이 든다.
    그러나 우리의 목소리를 국제사회가 듣고 있다.
    재중 탈북민 여성 2명이 수용소 구금 중 자살을 기도했다고 한다.
    그러나 국내외 인권 단체들이 중국대사관에서 강제 북송 반대 집회를 연다는 소식을 듣고, 이들은 다시 살아야겠다고 다짐했다고 한다.
    국제난민 협약을 위반하면서까지 재중 탈북민을 북송하려는 중국을 보이콧 해야 한다.
    재중 탈북민도 한국 국민이라는 점을 기억하고, 한국 정부가 적극 나서주길 요구한다."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는 탈북민을 강제 북송시킨 과거가 있는 문재인 전 정부와 중국 공산당을 이렇게 맹비난했습니다.

    "중국은 대한민국 한반도를 5000년 넘게 괴롭힌 나라다.
    중국은 우리나라 주권을 짓밟으려고 한다.
    탈북민은 엄연히 국제 난민이다.
    중국은 UN 상임이사국임에도 불구하고, 김정은 편을 들어 탈북민을 강제 북송시켜 수 만명을 희생시켰다.
    중국 공산당보다 더 나쁜 사람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다.
    문 전 대통령은 자유를 찾아온 탈북어민 2명을 살인자로 둔갑시켜 김정은에게 갖다 바쳤다.
    평화, 인권, 민주를 외치던 진보 단체는 탈북민 강제 북송에 대해 한 마디 없다.
    더불어민주당은 더불어 공산당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UN 연설에서 탈북민 강제 북송을 반대해달라고 국제사회에 말해야 한다.
    2천 만 명의 탈북민 강제 북송을 당장 중단하라."

    이밖에 이날 행사에 참여한 한미일 국제인권운동가들은 국제난민협약을 위반하면서까지 탈북민의 강제북송을 강행하려는 중국 정부의 비인도적 행위를 규탄하는 목소리에 힘을 보탰습니다.
    이들과 탈북민단체는 시진핑 중국 공산당 총서기에게 항의서한을 보내는 것으로 집회를 마무리했습니다.

    오후에는 국회 박물관 2층에서 <김정은 규탄 탈북민 결의대회>가 열렸습니다.
    강철환 북한전략센터 대표는 김정은을 국제형사재판소로 보내야 한다고 이렇게 힘줘 말했습니다.

    "북한이 핵실험을 하면 핵실험 근처 수용소에 있는 사람들은 방사능에 피폭된다.
    핵실험 구덩이를 파다 5~6만 명의 수용소 수감자들이 사망했다고 한다.
    김정은은 방사능으로 5~6만 명의 수용소 수감자를 학살한 것이다.
    이것 하나만으로 김정은을 국제형사재판소에 회부해야 한다.
    북한처럼 인류 역사상 가장 후안무치한 악질 정권은 없다.
    살인마를 재판소에 안 보내면, 정의가 설 수 없다.

    <북한자유주간> 참가자 일동은 23일 <서울선언>을 다음과 같이 낭독하면서 폐막했습니다.

    "인권을 유린하고, 국제질서를 파괴한 독재자는 기필코 역사의 심판을 받는다는 우리의 믿음에 흔들림이 없다.
    그럼에도 납북자·국군포로 억류자와 중국 내 탈북자 문제는 시한적 제한에 직면해 있는 게 현실이다.
    그런 의미에서 북한 인권, 북한 인민 해방을 위한 우리의 투쟁은 중대한 위기를 맞고 있다.
    위기극복을 위한 한미일 국제 NGO 단체의 강력한 협력을 바탕으로 제20회 <북한자유주간> 결의를 선언으로 밝힌다.

    첫 번째, 긴급 상황 구조가 최우선이다.
    피해당사자와 가족 고령화 등으로 더욱 촉박해진 납북자·국군포로·북한에 억류된 대한민국 국민 송환을 위해 국제적 연대와 협력에 집중한다.

    두 번째, 인권 문제를 이유로 한 대북 제재를 강화해야 한다.
    유엔과 각국 정부는 핵미사일을 이유로 대북제재를 진행했다.
    그러나 인도적 문제, 인권침해 현상도 제재의 이유가 되어야 한다.
    북한인권 침해를 돕는 행위에 가담한 국가도 제재 대상에 포함시켜야 한다.

    세 번째, 인권 문제 개선을 인도적 지원의 조건으로 삼아야 한다.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필요하다.
    그러나 반드시 정치범수용소 폐지·탈북자 처벌 금지 ·언론과 종교의 자유를 보장해야 한다는 전제가 필요하다.
    납북자·국군포로·억류자 석방을 조건으로 하라.

    네 번째, 자유통일을 준비하자.
    한반도의 자유통일을 위한 준비작업을 진행하는 동시에 북한 주민이 동의하는 통일전략 수립을 서두르자.
    북한 주민이 기꺼이 참여하는 자유통일 청사진을 우리 모두가 지혜롭게 그리기 위해 노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