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언련 "KBS·MBC 등 공영방송, '친민주·편파방송' 여전"
  • ▲ 2017년 9월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시위대가 경북 성주 사드기지 앞에서 경찰과 충돌하고 있다. ⓒ정상윤 기자
    ▲ 2017년 9월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시위대가 경북 성주 사드기지 앞에서 경찰과 충돌하고 있다. ⓒ정상윤 기자
    '편파방송'에 따른 여론 악화로 '수신료 분리징수'라는 초유의 위기를 맞은 KBS가 여전히 여권은 깎아내리고 야권은 두둔하는 '민주당 봐주기' 방송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전·현직 언론인, 시민단체 회원, 대학생 등 40여 명의 모니터링 조사단을 통해 매주 4대 공영방송사(KBS·MBC·연합뉴스TV·YTN) 모니터링 결과를 발표하고 있는 공정언론국민연대(이하 '공언련', 공정감시단장 이홍렬)는 "문재인 정부가 2019년 12월 당시 대통령의 '방중(訪中)'을 앞두고 중국과의 외교 관계를 감안해 '사드 환경영향평가' 절차를 고의로 지연시킨 사실이 정부 문서를 통해 처음 확인됐는데도 지난 20일 KBS '뉴스9'은 이 사실을 누락했다"고 27일 밝혔다.

    "'사드 전자파 인체에 무해' 결론 났는데, 국민에 숨겨"


    공언련은 "국방부의 '성주 기지 관련 현안 보고' 문건을 보면 2017년 5월부터 2021년 5월까지 사드 레이더 전자파 모니터링 결과, 순간 최대값이 인체 보호 기준 대비 약 0.03%로 인체와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없는 것으로 판단됐다"며 "이 문서는 당시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실에 보고된 것으로 나와 있다"고 소개했다.

    "특히 이 문서에는 문재인 전 대통령의 방중 일정을 이유로 '사드 환경영향평가' 관련 평가협의회 구성 시기를 늦춘 내용도 들어 있는데, 이는 문재인 정부에서도 환경영향평가 결과 인체에 해가 없다는 결론을 냈으면서도 이를 공개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드러난 것"이라고 공언련은 해석했다.

    이는 "'주민들의 반대 때문에 환경영향평가가 지연됐다'는 그간 문재인 정부의 설명과도 정면으로 배치된다"고 강조한 공언련은 "문재인 정부의 사드 정식 배치 연기 과정이 정부 문서로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또 공언련은 "이 문서에는 또 사드 관련 '3불 합의(△한국이 사드를 추가 배치하지 않고 △미국의 미사일 방어 시스템에 참가하지 않으며 △한·미·일 군사동맹을 추진하지 않는다는 약속)'를 한중 간 기존 약속으로 표현한 내용도 포함됐는데, 이는 그동안 '3불 합의'가 국가간 합의가 아니라고 밝혀온 문재인 정부의 입장을 뒤집는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020년 국정감사에서 '사드 3불'은 합의나 약속이 아니라 협의의 결과라고 답변한 것이 대표 사례"라고 거론한 공언련은 "안보 주권과 관련해 그동안 문재인 정권에서 감춰온 '메가톤급 안보 농단' 사실이 드러나고 있는데도 KBS는 이를 단 한 문장도 다루지 않은 반면 SBS와 TV조선 등 타 방송사들은 이를 비중 있게 다뤘다"며 KBS 보도의 편파성을 거듭 지적했다.

    "KBS 뉴스서 '전교조·김어준 비판' 찾아보기 힘들어"


    공언련은 KBS '뉴스9'의 또 다른 편파보도 사례도 언급했다. 공언련은 "지난 20~21일 '뉴스9'는 최근 잇따르고 있는 '교권 침해' 이슈를 다루면서도 그 원인이 '학생 인권'만 지나치게 강조한 전교조 출신 교육감의 정책 때문이라는 진단은 쏙 뺀 '반쪽짜리 보도'에 그쳤다"고 혹평했다.

    '뉴스9'는 지난 20일 <학교에서 숨진 교사...커지는 진상규명 요구>라는 제목의 리포트에서 "20대 초등학교 교사가 이틀 전 자신의 학교에서 숨진 채 발견돼, 왜 사망했는지를 두고 여러 추측이 난무하면서 진상 규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고, 다음날에는 <학생에게 매 맞는 교사..교권침해 호소> <피멍 도는 교사들 울분>이란 제목으로 '교권 침해 사례'와 '교사들이 겪는 고통'을 2개의 리포트로 전하면서 "교육 당국이 부랴부랴 대책을 검토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전교조와 좌파 교육감들이 학생 인권만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교사들의 인권은 소홀히 한 결과, 이러한 교권 침해 사태가 빚어진 것'이라는 교계의 또 다른 진단은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공언련은 "또 이날 '뉴스9'는 방송인 김어준이 유튜브 방송 중 해당 교사의 극단적 선택과 관련해 '갑질 민원'의 당사자로 국민의힘 3선 의원을 지목했다가 허위사실로 드러나 고발당했는데도 이 역시 다루지 않았다"며 "전교조나 김어준 같은 '친민주당 세력'에게 불리한 뉴스는 축소하거나 누락하는 게 KBS 편파보도의 전형"이라고 꼬집었다.

    국힘 '소수 의견'은 부각… 민주당 내 '쓴소리'는 외면


    이날 7월 셋째 주(17~23일) 방영된 4대 공영방송 뉴스·시사프로그램 모니터링 결과를 공개한 공언련은 KBS '뉴스9' 외에도 다수의 프로그램에서 '불공정·편파보도' 사례가 적발됐다고 지적했다.

    공언련은 "평소 민주당 내 자성의 목소리를 제대로 다루지 않는 MBC '뉴스데스크'가 국민의힘 내부에서 나오는 비판의 목소리는 크게 부각시켰다"며 지난 18일 방영된 수해 관련 리포트를 소개했다.

    뉴스데스크는 이날 "윤석열 대통령이 수해 복구 지원을 지시하면서 '이권 카르텔, 부패 카르텔에 대한 보조금을 폐지하고 그걸 재원으로 써야 한다'고 말한 것을 두고, 더불어민주당이 '재난 대응에 대한 정부 책임을 엉뚱한 데로 돌리고 있다'고 비판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여권에서도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왔다"며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와 유승민 전 의원이 '정치적 용어인 이권 카르텔과 절박한 현안인 수해 복구를 엮었다'고 비판한 내용을 거론했다.

    하지만 민주당 관련 이슈를 전한 리포트에선 당내에서 불거진 자성의 목소리를 담지 않았다.

    또한 국회의원의 불체포특권을 포기하자는 민주당 혁신위원회의 첫 번째 제안이 의원들의 반발로 25일 만에 겨우 조건부 결의됐는데도, 뉴스데스크는 "민주당 지도부가 '다양한 목소리는 당이 건강하다는 방증'이라고 자평했다"며 긍정적으로 보도했다.

    이어 불체포특권 포기에 대해 '정당한 영장 청구에 한해'라는 단서를 붙여 당내에서조차 논란이 일고 있음에도 이러한 민주당의 분위기는 전혀 다루지 않았다.

    이와 관련, 공언련은 "MBC는 이준석 전 대표나 태영호·김재원 최고위원의 징계 등 국민의힘 내 '갈등 뉴스'는 연일 키우면서 민주당에 불리한 뉴스는 가급적 눈을 감는 편향보도를 지속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편파성' 지적받은 방송이 "국회 토론회 불공정" 지적


    공언련에 따르면 MBC 라디오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은 지난 17일 집중호우 중 홍준표 대구시장이 골프를 친 것을 비난하면서 "이해찬 총리가 2006년 사임한 이유는 3.1절에 골프를 쳤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뉴스브리핑에서 진행자 신장식 변호사는 홍 시장이 자신을 향한 비판 여론에 반박 입장을 밝힌 것을 두고 "2006년 당시 이해찬 국무총리가 3.1절에 골프를 쳤다고 해서 2주 뒤에 사임했다"며 "3.1절에 어떻게 골프를 치냐. 이것 때문에 사임했다. 사임. 이렇게 당당하셔도 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공언련은 "당시 이해찬 총리가 골프를 친 3월 1일은 단순한 3.1절이 아니라 △'철도파업' 첫 날이었고 △영남제분 회장이 종일 동행하는 등 동반 라운딩한 기업인들이 검찰 수사 및 공정위 과징금을 부과 받은 상태라 '로비 의혹'이 제기됐으며 △2005년에도 비 피해가 속출하던 날 골프를 친 전력과 함께 '거짓 해명'까지 드러나 결국 사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런데도 신 변호사는 '3.1절에 골프를 친 것만으로 사임했다'는 단편적인 견해를 내비치며 홍 시장은 왜 집중호우 때 골프를 치고도 사과하지 않느냐고 비난했다"고 공언련은 지적했다.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은 지난 20일 "공영방송의 편파·왜곡보도 행태를 지적한 지난주 공언련의 국회 토론회가 불공정하게 진행됐다"고 비판했다.

    이날 '미디어톡' 코너에 출연한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와 문희정 국제정치평론가는 국민의힘과 공언련이 개최한 '후쿠시마 괴담 토론회'에 대해 "보수 성향 인사들만 모인 토론회에 공정성이 있느냐고 의문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고 혹평했다.

    이와 관련, 공언련은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은 그동안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는 좌파 인사들의 주장만 충실히 보도하면서도 IAEA 보고서가 국제 기준에 부합하고 오염 처리수가 안전하다는 원전 전문가들의 목소리는 거의 다루지 않아 편파·왜곡방송이라는 지탄을 받아왔다"며 "그동안 수없이 불공정한 패널 섭외와 편파·왜곡방송을 해온 공영방송이 시민단체의 오프라인 토론회를 불공정하다고 주장하는 것은 그야말로 적반하장 격"이라고 비판했다.

    文 정부 때 외교차관 나와 '尹 우크라 방문' 맹폭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은 지난 17일 윤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방문을 놓고 '대한민국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행보'라는 민주당의 입장을 일방적으로 대변함으로써 '반정부적 여론'을 증폭시킨 것으로 분석됐다.

    이날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최종건 전 외교부 1차관은 윤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방문을 통한 기대 효과 등은 전혀 언급하지 않은 채 "우크라이나 전쟁의 불씨를 한반도로 불러 대한민국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행보"라며 "폭우 피해로 전쟁터 같이 변한 곳에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필요함에도 대통령으로서 역할을 다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최 전 차관의 이러한 주장은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외교통일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난에는 보이지 않던 대통령이 우크라이나로 가서 우리 안보를 위기로 몰고 갔다"고 질타한 내용과 대동소이했다.

    공언련은 "이처럼 민주당의 입장을 충실히 보도한 '김종배의 시선집중'은 윤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방문이 나토 파트너들과의 연대를 강화하고, 향후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이 진행될 경우 우리나라의 참여 기회가 늘어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은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김종배의 시선집중'은 미호강의 강바닥이 퇴적물로 높아져 준설이 꼭 필요했지만 지역 환경단체들의 반대에 막혀 제대로 준설하지 못한 것이 이번 오송 지하차도 침수를 야기한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됐음에도, 지난 20일 이러한 부분은 지적하지 않은 채 지자체와 정부의 미흡한 대처에만 초점을 맞춰 비판했다.

    이날 진행자 김종배는 유족과의 인터뷰에서 "총체적 부실이었다. 한마디로 엉망이었다. 모든 게 밝혀져야 할 것 같고 이제 끝내야 한다"면서 이번 사고는 지자체의 '초동대처 미흡'과 '재난 관련 콘트롤타워 미비' 등이 근본 원인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공언련은 "이번 사고의 원인을 두고 다수 언론은 '2021년 9월 충북도가 미호강의 지류 15곳에서 퇴적토 등을 제거하는 준설 계획을 발표하자 환경단체들이 환경을 해친다고 반발해 사업을 멈춘 것도 한 원인'이라고 지적했다"며 "이날 방송은 4대강 사업의 준설 효과와 제방 보강 덕에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가 줄었다는 전문가 주장 등은 외면하고, 정부와 지자체의 '책임'만 부각시킨 편파방송이었다"고 평가했다.

    DJ·노무현 때 통일부 장관 불러, '尹 대북 정책' 비판


    KBS 라디오 '주진우 라이브'는 "북한 미사일 발사의 의미를 알아보겠다"며 2주 연속 김대중·노무현 정부 때 활동한 통일부 장관들을 불러, 경색된 남북 관계를 분석해 보는 내용을 방송했다.

    지난 12일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을 섭외해 북한의 미사일 도발 이슈를 진단한 '주진우 라이브'는 지난 20일에는 노무현 정부 때 활동한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을 출연시켜 윤석열 정부의 '대북 정책'을 비판하도록 판을 깔아줬다.

    이날 이 전 장관은 "(북한은) 어차피 미국과 비핵화 협상이 결렬되면서 자기들 갈 길 간다고 했다" "자기들의 행사 또는 한국과 미국에 대한 대응으로 쏘는 것이다" "윤석열 정부에서 북한의 도발은 심해지고 국민의 삶은 더 촉박해졌다" "김영호 장관 후보자 지명은 통일부의 존립 취지를 부정하는 것이다" "외눈박이처럼 왜 오로지 힘에 의한 평화를 말씀하시는지" 등 인터뷰 내내 우리 정부의 대북 정책을 비난하는 발언을 했다.

    이에 대해 공언련은 "이 전 장관은 UN 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북한의 도발에 대해서는 아무런 비판도 하지 않고 오히려 '자기들 갈 길 가는 것'이라며 두둔하는 모양새를 취했다"며 "공영방송 KBS가 과거 민주당 정부에서 통일부 장관을 지낸 인사들만 연달아 출연시켜 일방적인 주장을 퍼붓게 한 것은 편파적이고 악의적인 패널 섭외"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