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공언련·바른언론·정교모·신전대협 공동 발표"5~6월 최악의 가짜뉴스는 김남국의 코인 관련 거짓말"
  • ▲ 국민희망교육연대·자유민주교육국민연합·전국학무보단체연합 등이 지난 14일 오전 국회 앞에서 '김남국 의원 사퇴 촉구'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 국민희망교육연대·자유민주교육국민연합·전국학무보단체연합 등이 지난 14일 오전 국회 앞에서 '김남국 의원 사퇴 촉구'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가짜뉴스 근절'과 '공정언론 구현'을 위해 활동 중인 언론시민사회단체 '공정언론국민연대(이하 '공언련', 대표 최철호)'와 '바른언론시민행동(이하 '바른언론', 공동대표 오정근·김형철)'이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교수모임(이하 '정교모', 공동대표 조성환·최원목 등)' '신전대협(공동의장 이범석·김건)'과 함께 '이달의 10대 가짜뉴스(5~6월)'를 선정·발표했다.

    28일 이들 네 단체는 "5~6월 TV와 SNS 등 각종 매체를 통해 생산·유포된 가짜뉴스 20여개를 수집한 뒤 △사실관계 △왜곡·조작의 정도 △사회적 폐해를 기준으로 가짜뉴스의 심각성을 진단한 결과,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대선 기간 코인 연계 계좌에서 440만원만 현금화했다'고 한 거짓말이 가장 심각하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지난달 SNS를 통해 "ATM 출금 내역을 확인해본 결과 대통령 선거일 전후로 해서 2022년 1~3월 말까지 3개월 동안 인출한 금액은 440만원이었다"고 밝혔으나, 검찰이 업비트 거래 내역을 분석한 결과 김 의원이 2억5000만원이 넘는 돈을 인출한 것으로 드러났다.

    두 번째로 심각성을 지적받은 가짜뉴스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달 26일 북콘서트에서 "부산대 자체 조사에서 내 딸 때문에 다른 사람이 떨어진 적 없다"고 한 발언이었다.

    해당 발언 직후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의 1심 판결문에 "오랜 시간 성실히 준비하고 적법한 절차에 따라 부산대 의전원에 응시했던 다른 응시자들이 불합격하는 불공정한 결과가 발생했다"는 내용이 적시됐다며 조 전 장관의 주장을 허위라고 주장했다.

    이달의 심각한 가짜뉴스 3위는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순실 관련 유령회사가 독일에 수백개고, 은닉 재산 규모는 조단위"라고 여러 차례 되풀이해온 발언이 꼽혔다.

    안 의원은 2016년 이후 여러 매체에서 유사한 주장을 반복해 왔다. 이와 관련, 경찰은 지난달 12일 "독일 수사당국의 자료를 받아 해당 발언이 허위 사실인 것으로 결론내리고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밖에 이들 네 단체는 △방송인 김어준이 SNS에 올린 윤석열 대통령의 가짜 생활기록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문자 공지 시스템을 사적으로 이용했다고 주장한 김의겸 민주당 의원의 발언 △KBS '뉴스9' 이소정 앵커가 "건설노조의 어떤 부분이 불법인지 경찰이 대답 못했다"고 비판한 보도 △MBC 뉴스데스크가 "감사원 감사는 위법"이라고 한 보도 등을 이달의 가짜뉴스로 꼽았다.

    한편 네 단체는 소위 '사드 전자파'가 2017년에 이어 최근에도 인체에 무해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는데도 모른 체하고 있는 '사드 괴담 유포자'들에게 공개 사과를 촉구했다.

    정치권에서 사드 배치를 둘러싼 논란이 본격적으로 벌어진 2015~2016년 당시 민주당의 추미애 최고위원과 이재명 성남시장, 손혜원·표창원·우상호 민주당 의원 등은 "인체에 치명적" "사드 전자파에 몸이 튀겨질 것 같아" 등 과학적 근거가 없는 괴담을 생산·확산시켰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