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담한 마음으로 국민께 사과, 송영길 수사에 적극 협조해야"민주당 초선모임 '더민초', 돈 봉투 의혹 송영길 조기 귀국 촉구최대 의원모임 '더미래'도 귀국 촉구… "불응 시 출당" 주장도
  •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2022년5월31일 오후 서울 관악구 신림역에서 열린 유세에서 지지호소를 하고 있다.ⓒ뉴데일리DB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2022년5월31일 오후 서울 관악구 신림역에서 열린 유세에서 지지호소를 하고 있다.ⓒ뉴데일리DB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19일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 프랑스에 체류하고 있는 송영길 전 대표의 조기 귀국을 촉구했다.

    그러나 송 전 대표는 민주당의 조기 귀국 요청에도 프랑스 파리에서 기자회견을 하겠다는 등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의혹 밝혀라"… '더민초' '더미래', 송영길 겨눠

    민주당 초선의원모임 '더민초'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돈 봉투 살포 의혹의 중심에 선 송 전 대표의 조기 귀국을 촉구했다.

    더민초는 "참담한 마음으로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저희는 이번 기회에 우리 당에 아직 구태가 남아 있다면 모두 드러내 일소하고, 완전히 새로운 당으로 다시 태어나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송 전 대표의 귀국과 당 지도부의 엄중한 조치를 요구했다.

    더민초는 "수사에 적극 협조해야 함은 당연하지만, 신속한 수사가 이루어진다고 보장할 수는 없다"며 "수사권이 없는 당 자체의 사실규명에는 한계가 있더라도 최선을 다해 우리 당 스스로 진실을 찾으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최대 의원모임 '더좋은미래(더미래)'도 같은 날 송 전 대표를 향해 "조기 귀국해 의혹을 명명백백하게 밝히라"고 압박했다.

    더미래는 성명을 통해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벌어진 송영길 당대표 선거 관련 의혹에 대해 민주당의 일원으로서 참담하고 송구스러움을 밝힌다"며 "귀국을 미루며 외국에서 기자회견을 하겠다는 태도를 보이는 것은 당의 전직 대표로서, 또한 책임 있는 지도자로서 매우 부적절한 태도이자 처신"이라고 비판했다.

    더미래는 이어 "당 지도부에 요청한다. 송 전 대표가 조기에 귀국하지 않고 이 사건에 대해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면 민주당은 가장 강력하고 엄중한 조치를 취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 ▲ 더불어민주당 내 초선의원 모임인 '더민초' 운영위원장인 윤영덕 의원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지난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당대표 선거 관련 의혹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뉴시스
    ▲ 더불어민주당 내 초선의원 모임인 '더민초' 운영위원장인 윤영덕 의원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지난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당대표 선거 관련 의혹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뉴시스
    野, 한목소리로 宋 귀국 촉구… "불응하면 출당"

    송 전 대표가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조기 귀국 요청에 응하지 않은 것을 두고도 비판이 쏟아졌다.

    이 대표는 지난 17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국민께 심려를 끼쳐 드려 깊이 사과한다"며 "송영길 전 대표의 조기 귀국을 요청했다는 말씀도 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나 송 전 대표가 이에 응하지 않자 고민정 민주당 최고위원은 "민주주의를 더이상 후퇴시키지 말아 달라"고 주문했다.

    고 최고위원은 19일 당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돈 봉투 사건은 우리 모두의 싸움을 무력하게 만들었고, 민주주의를 수호한다는 우리의 정당성마저 잃게 만들었다"며 "억울한 누명을 쓴 것이면 적극 해명해야 할 것이고, 작은 잘못이라도 있는 것이라면 국민 앞에 무릎 꿇고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이병훈 민주당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본인 주변에서 일어난 문제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하며 귀국을 미루는 모습은 당혹스럽기까지 하다"며 "5선 국회의원을 하고 당대표까지 지낸 분이다. 송영길 전 대표는 하루라도 빨리 귀국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윤영찬 민주당 의원은 송 전 대표의 귀국을 촉구하며 '출당' 등 당 차원의 조치를 요구했다.

    윤 의원은 페이스북에 "돈 봉투의 수혜자로 지목 받는 송 전 대표가 빨리 귀국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송 전 대표가 끝내 입국을 거부한다면 당은 선제적으로 송 전 대표에 대한 출당이나 제명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2022년5월31일 오후 서울 관악구 신림역에서 열린 유세에서 지지호소를 하고 있다.ⓒ뉴데일리DB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2022년5월31일 오후 서울 관악구 신림역에서 열린 유세에서 지지호소를 하고 있다.ⓒ뉴데일리DB
    송영길, 9400만원 '돈 봉투 의혹' 배후 지목돼

    송 전 대표는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의 몸통으로 지목됐다.

    검찰에 따르면, 송 전 대표 측근인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과 윤관석·이성만 민주당 의원 등은 2021년 전당대회 당시 당대표후보였던 송 전 대표를 돕기 위해 현역의원 10명 이상에게 약 300만원씩 돈 봉투를 건넸다. 검찰은 이들이 살포한 금액이 총 940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이 전 사무부총장의 휴대전화 녹취파일에는 송 전 대표가 돈 봉투 살포를 인지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 정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확보한 녹취파일에는 이 전 부총장이 돈 봉투를 지역본부장들에게 나눠 준 사실을 송 전 대표에게 보고하자 '잘했다'고 했다는 통화 내용이 담겼다.

    이에 송 전 대표는 오는 22일 파리 현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견해를 밝힐 방침이다. 앞서 송 전 대표는 이 전 부총장의 '개인적 일탈행위'이며 검찰의 '정치수사'라고 일축한 바 있다.

    송 전 대표는 지난 12일(현지시각)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 "(이 전 부총장의) 개인적인 일탈행위를 감시·감독하지 못했던 것에 대해 당시 당대표로서 도의적 책임을 느낀다"고 선을 그었다. 

    송 전 대표는 당시 프랑스 파리 동양언어문명국가연구소(Inalco)에서 열린 '남북한의 공동 유산에 대한 인식' 강연회에 참석한 뒤 동아일보·채널A와 인터뷰에서 "자세한 상황은 제가 잘 알 수가 없으나 이렇게 검찰이 정치적 행위로 수사를 해서는 안 된다고 본다"며 이같이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