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갤럽… 긍·부정 모두 "외교" "일본관계"가 가장 큰 요인민주당 강행 '양곡관리법 개정안' 찬성 60%… 반대는 28%尹 거부권 행사 '좋게 본다' 33%… '좋지 않게 본다' 48%
  •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2차 국정과제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대통령실 제공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2차 국정과제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이 소폭 상승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8일 나왔다. 대일 외교 등 이슈로 지지율이 더 빠질 것이라는 용산 안팎의 예상과 달리 30%대 초반을 유지한 것이다.

    한국갤럽이 지난 4~6일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윤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를 조사한 결과, 긍정평가는 31%를 기록했다.

    지난주 조사에서 지난해 11월 이후 최저치(30%)를 기록했지만 한 주 만에 다시 1%p 반등했다. 다만 부정평가도 1%p 올라 61%를 기록하면서 긍정·부정평가의 격차는 지난주와 같은 30%p로 나타났다.

    긍정·부정평가 이유로는 양쪽 모두 외교, 한일관계 등이 가장 많이 거론됐다.

    윤 대통령의 국정수행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이유로 '외교' '일본관계 개선' '노조 대응'이 각 8%, '국방·안보' '경제·민생' 각 6%, '전반적으로 잘한다' '결단력·추진력·뚝심' '주관·소신' 각 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다만 모름·응답거절이 19%였다.

    부정평가 요인으로는 '외교'가 23%로 가장 높았고 '일본관계, 강제동원 배상 문제' 15%, '경제·민생·물가' 7%, '독단적·일방적' 6%, '노동정책, 근로시간 개편안' 5%, '경험·자질부족, 무능함' '소통 미흡' 각 4%, '전반적으로 잘못한다' 5% 등의 순이었다.

    한국갤럽은 "3월 둘째주부터 대통령 직무 긍정·부정평가 이유 양쪽에서 일본·외교관계 언급이 최상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이 강행한 양곡관리법 개정안과 관련해서도 '쌀값 안정화, 농가소득 보장을 위해 찬성'이 60%로 나타났다. '정부 재정부담 늘어 반대'라는 의견(28%)보다 2배 이상 많은 것이다.

    이와 관련해 윤 대통령이 지난 4일 취임 후 첫 거부권을 행사한 것도 '좋지 않게 본다'가 48%, '좋게 본다'가 33%였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의 지지율 답보 상태와 양곡법 재의요구권 행사에 다소 부정적인 여론과 관련 "민심에 대해서는 늘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서도 참고는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갤럽의 이번 여론조사는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실시됐으며, 응답률은 9.1%,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였다. 여론조사의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