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4일 전국 일원에 동시다발적 산불 피해, 총 53건윤 대통령 "10개 시·군·구 특별재난지역 선포 추진하라"
  • ▲ 산림청 소속 공중진화대원들이 지난 2일 충남 홍성군 서부면에서 발생한 산불을 진화하고 있다.ⓒ산림청 제공
    ▲ 산림청 소속 공중진화대원들이 지난 2일 충남 홍성군 서부면에서 발생한 산불을 진화하고 있다.ⓒ산림청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최근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한 산불로 피해를 입은 10개 지역에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의 서면 브리핑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충남 홍성군·금산군·당진시·보령시·부여군, 대전 서구, 충북 옥천군, 전남 순천시·함평군, 경북 영주시 등 10개 시·군·구에 대해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면 사망자 유족 및 부상자를 대상으로 한 구호금 등의 일부를 국비로 지원하게 되며, 피해 수습과 지원은 재난피해자 주민등록부의 주소지 관할 지방자치단체에서 담당한다.

    이날 산림청에 따르면, 서울 인왕산, 충남 홍성·금산을 비롯해 지난 2~4일 전국 곳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한 산불 피해는 53건에 달하고, 지난 4일 오후 5시15분께 모두 진화됐다.

    윤 대통령은 다수 산불 발생이 시작된 지난 2일 상황을 보고 받고 "산림청과 소방청을 중심으로 가용자원을 총동원하여 산불 진화 및 예방에 총력을 다하고, 행정안전부·국방부 등 관계부처는 유관기관의 헬기·인력 등 가용자원이 지원될 수 있도록 협력 체계를 가동할 것"을 긴급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또 지난 4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도 "방심은 한순간이지만 피해 복구에는 수년 또는 수십 년이 필요하다"면서 "관계부처와 지자체는 대형 산불이 조속히 진화될 수 있도록 총력대응하고 산불 예방에 더욱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남부지방의 가뭄이 심각한 상황"이라며 "그간 방치된 4대강 보를 적극 활용하고 노후 관로를 신속하게 정비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