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헌욱 19대 총선, 민주당 성남 분당갑 후보 출마… 후원회장 조국 "민생 헌신" 찬사온라인에서는 "조국 안 끼는 데 없다" "줄이 잘 어울린다" "조국 선견지명 대단하다"'리틀 이재명' 이헌욱 전 경기주공 사장… '이재명 옆집' 전세계약 직접 관여 의혹
  • ▲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2016년 1월 이헌욱 전 사장과 대화를 나누는 모습. ⓒ이헌욱 전 경기주택도시공사 사장 블로그
    ▲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2016년 1월 이헌욱 전 사장과 대화를 나누는 모습. ⓒ이헌욱 전 경기주택도시공사 사장 블로그
    '이재명 옆집 전세 논란'으로 의혹의 중심에 선 이헌욱 전 경기주택공사 사장이 19대 총선에 출마했을 당시 후원회장이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후원회장으로 나선 조 전 장관은 이 전 사장의 인격과 능력을 극찬했다.

    이 전 사장은 2016년 치러진 19대 총선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갑 지역구에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로 출마했다. 

    선거전에 나선 이 전 사장은 2016년 1월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에서 교수를 하고 있던 조 전 장관을 후원회장으로 영입했다. 

    '민생변호사 이헌욱' 블로그에 따르면, 조 전 장관은 유튜브 영상까지 촬영하며 이 전 사장을 지원했다. 

    조 전 장관은 "이헌욱 예비후보는 15년간 시민운동에 몸담아오면서 민생문제에 헌신했다. 그러는 동안 이헌욱 예비후보의 인격과 능력을 지켜봐왔다"며 "이헌욱 예비후보는 시민운동뿐 아니라 아파트 재건축 등 민생문제와 IT 정책분야의 최고 전문가"라고 치켜세웠다. 
  • ▲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2016년 이헌욱 전 사장의 후원회장을 맡아 쓴 자필 응원글. ⓒ이헌욱 전 경기주택도시공사 사장 블로그
    ▲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2016년 이헌욱 전 사장의 후원회장을 맡아 쓴 자필 응원글. ⓒ이헌욱 전 경기주택도시공사 사장 블로그
    그럼에도 이 전 사장은 결국 민주당 공천을 받지 못했다. 당시 비상대책위원회를 가동하던 더불어민주당은 비대위원으로 영입한 김병관 전 민주당 의원을 분당구갑지역구에 전략공천하기로 결정했다. 

    온라인에서는 이를 두고 갖가지 반응이 나오고 있다.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두 조합이 잘 어울린다" "조국 전 장관은 안 끼는 곳이 없다" "조국 전 장관의 선견지명이 대단하다"는 게시글이 다수 달렸다. 

    한편 이 전 사장은 경기주택도시공사가 이재명 민주당 대통령후보의 자택 옆집과 2020년 8월부터 2년간 전세계약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논란의 인물이 됐다.

    야당에서는 '리틀 이재명'으로 불리는 이 전 사장이 직접 전세계약 과정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해명을 요구하고 있다. 이 전 사장은 전세계약 일련의 과정을 몰랐다는 주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