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右동규'로 불린 이재명 측근 유동규, 전격 구속대장동 의혹 '키맨', 뇌물수수 및 배임 혐의 받아국민의힘 "화천대유·유동규·이재명=사업공동체"
  •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사건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뇌물수수 및 배임 혐의로 전격 구속됐다. 유 전 본부장은 대장동 게이트에 연루된 인사 중 첫 번째로 구속되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

    서울중앙지법 이동희 당직 판사는 3일 오후 9시경 유 전 본부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하며 "증거 인멸의 우려와 도주가 염려된다"고 영장 발부 사유를 밝혔다.

    유동규, 수익 배당 구조 설계 대가… 11억 수령 의혹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은 지난 1일 유 전 본부장이 출석을 통보받고도 복통을 이유로 출석 연기를 요구하자,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병원 응급실에서 체포했다.

    이틀 동안 유 전 본부장을 조사한 검찰은 2일 오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혐의를 적용해 유 전 본부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유 전 본부장의 법률대리인인 김국일 변호사는 3일 오후 3시 26분부터 80분가량 진행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이 끝난 후 취재진에게 유 전 본부장이 화천대유 측으로부터 개발 이익 700억원을 받기로 약정했다는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김 변호사는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 씨와 대화하면서 농담처럼 '700억원을 줄 수 있냐'고 이야기한 것일 뿐, 실제로 약속한 사실이 없는데 범죄사실이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민간사업자에 큰 이익이 돌아가도록 수익금 배당 구조를 설계하는 대가로 11억원을 받은 게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정민용 변호사와 동업한 유원홀딩스 주식을 담보로 사업자금과 이혼 위자료를 빌린 것"이라며 뇌물을 받은 게 아니라고 강조했다.

    또한 유 전 본부장이 검찰 압수수색 직전 휴대전화를 자택 창밖으로 던져 증거 인멸을 시도한 것에 대해선 "2주 전 교체한 휴대전화를 술김에 던진 것"이라며 "검찰에 이전에 쓰던 휴대전화는 제출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검찰은 유 전 본부장이 2015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행을 하면서 '민간 수익을 제한해야 한다'는 직원들의 제안을 묵살하고, 시행사 '성남의 뜰' 주주협약서에 초과 이익 환수 조항을 넣지 않아 민간사업자에게 과도한 이익이 넘어간 것으로 보고 있다.

    "사업공동체=화천대유+유동규+이재명… 운명 같이 해야"

    국민의힘은 대장동 게이트의 '키맨'으로 꼽히는 유 전 본부장이 3일 오후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배임 등의 혐의로 구속되자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사직에서 사퇴하고, 특검을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법원도 대장동에서 벌어진 범죄의 심각성과 사안의 급박성을 인정해 유 전 본부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한 것"이라며 "의혹의 진상규명을 위한 전방위적인 수사가 불가피해졌다"고 밝혔다.

    허 수석대변인은 "유 전 본부장은 이재명 지사의 오른팔이라는 뜻에서 '우동규'라고 불린 인물"이라며 "이 지사가 이제 와서 '측근 그룹에 끼지도 못한다'며 손절하려 하지만, 그 말을 믿을 국민은 없다"고 지적했다.

    허 수석대변인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최순실(개명 최서원)과 '경제공동체'라는 이름으로 묶여 엄중한 처벌을 받은 사실을 거론하며 "2016년 최순실 사태 때 이재명 지사는 '무한 책임져야할 권력을 저잣거리 아녀자에게 던져줬다'고 비판한 바 있다"고 상기시켰다.

    허 수석대변인은 "이 지사는 무한 책임져야할 부동산 개발을 화천대유에 던져줬다"며 "그렇다면 화천대유, 실무자 유동규, 설계자 이 지사, 이 셋은 '사업공동체'로서 운명을 같이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업공동체 관계인 유 전 본부장이 구속됐으니 이 지사는 어떤 교묘한 언변으로도 발을 뺄 수 없을 것"이라고 쏘아붙인 허 수석대변인은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적용됐던 기준이 이제 이 지사에게 적용될 차례"라고 꼬집었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도 이날 유 전 본부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되자, 페이스북을 통해 "꼬리가 길면 잡히는 법. 드디어 대장동 게이트의 꼬리가 잡혔다"며 "꼬리를 당기면 몸통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그런데 "몸통은 내 꼬리가 아니라며 버티고 있다"고 비판한 윤 전 총장은 "꼬리 잡힌 이재명 지사는 즉각 사퇴하고 특검 수사를 자청하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