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 낙하산인사 명단' 보도 파문… 野 "납득 안 되는 인사들, 주요직에 줄줄이"
  • ▲ 이재명 경기도지사. ⓒ강민석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 ⓒ강민석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기도 공공기관 곳곳에 90명의 낙하산인사를 단행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정치권에서 논란이 확산했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31일 논평을 통해 "낙하산 인사의 규모가 무려 90명이 넘는다고 하니 '새로운 경기, 공정한 세상'이라는 경기도의 슬로건이 민망할 지경"이라며 "겉으로는 청년을 위한다며 현금을 살포하고, 정작 안으로는 청년들의 일자리를 빼앗는 위선은 멈춰야 한다"고 비판했다. 

    허 수석대변인은 이어 "이 지사가 꿈꾸는 '대동세상'이란 결국 같은 편끼리만 대동단결하는 그들만의 세상인가"라며 이 지사가 지난 7월 출마선언에서 "억강부약 정치로 모두 함께 잘사는 대동세상을 향해 가야 한다"고 발언한 것을 비꼬았다.

    야당 대선주자 캠프에서도 이 지사를 향한 비판이 이어졌다.

    유승민 캠프의 이기인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 지사는) 애매모호한 자격요건을 내세워 전문가가 아니어도 누구나 들어올 수 있도록 채용의 문을 열어놓고, 사전 내정으로 측근들을 채용했다"며 "겉으로는 '열린 채용'이지만 사실상 측근들에게만 열린 채용"이라고 비난했다.

    윤석열 캠프의 김병민 대변인은 "이재명표 낙하산인사는 불법이나 부도덕의 문제쯤은 개의치 않는다"며 "뇌물수수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은 인사,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기소된 인사, 미투 논란으로 지방선거후보에서 사퇴했던 인물에 이르기까지 국민 상식으로는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인사들이 줄지어 주요 직에 임명된 사실이 드러났다"고 꼬집었다.

    원희룡 캠프와 최재형 캠프도 각각 논평에서 "대선 후보 몸집 키우기, 대권 욕망을 채우기 위해 도정을 수단으로 악용하고 있다면, 도정은 자기 재산이나 다름없다" "인사가 만사다. 그러나 이재명 후보가 대통령이 된다면 얼마나 많은 보은, 낙하산인사가 행해질지는 보지 않아도 뻔하다"고 비판했다.

    앞서 주간조선은 지난 30일 경기도청 산하 공공기관 직원들이 작성한 '이재명 경기도지사 낙하산인사 명단'을 입수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지사의 측근 90여 명이  최근 6개월 동안 경기도청과 도청 산하 공공기관 주요 자리에 임명됐다.    

    이에 경기도청 측은 "도 산하 공공기관 인사 채용은 전적으로 각 기관 소임이며 도청이 관여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다"라며 "인사위원회와 외부 전문가 집단 등의 심사를 거쳐 블라인드 방식으로 공정하게 이어가고 있다"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