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생 폭행 의혹엔 "사실 아니다"… 김소연 '공천 1억' 폭로엔 "무혐의 났다" 모두 부인
  • ▲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야당이 벼르던 박범계 법무부장관후보자 인사청문회가 '맹탕청문회'가 됐다.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이 주장하는 증인 채택을 모두 거부했고, 박 후보자는 야당이 제기한 의혹을 모두 부인했다. 야당에서도 "한 방이 없었다"는 아쉬움의 목소리가 나왔다.

    국민의힘은 2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무부장관 인사청문회에서 박 후보를 향해 적극적으로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사법시험존치모임 회원 폭행의혹과 관련해 "사시 존치를 읍소하는 고시생들에게 폭언과 폭행을 한 것이 약자를 위한 정치냐"고 따져 물었다. 

    박범계 "제 아우 성품, 저보다 더 강직"

    이에 박 후보자는 "사실관계가 그와 같지 않다. 유감스럽게도 대표자라는 분이 명예훼손으로 고발해 사건이 계류 중"이라며 "대전 아파트에도 아내 혼자 있는데 밤에 사시 존치를 주장하는 분 5~6명이 나타나 아내가 어마어마하게 놀랐다"고 해명했다.

    박 후보자 스스로 출자하고 동생이 사무장을 맡은 법무법인의 연매출이 6년 새 300배 증가했다는 논란에는 적극적으로 반박했다.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이 "동생을 사무장으로 맡겨 놓고 7~8년 동안 사건 수임을 엄청나게 한 것"이라고 다그치자 박 후보자는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러움이 없다"며 "제 아우 성품은 저보다 더 강직하고 가난하다"고 주장했다.

    측근들이 불법 선거자금을 요구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는 법원 판결을 강조하며 말을 아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대전시의원을 지내다 탈당한 김소연 변호사는 2018년 4월 박 후보자의 측근으로부터 공천 명목으로 1억원을 요구받고 박 후보자에게 총 네 차례 보고했지만 묵살당했다고 폭로했다. 

    박 후보자는 이와 관련 "대전지검의 무혐의 결정문과 대전고법 재정신청결정문에 나와 있으니 그것을 봐달라"며 "제가 더이상 관여할 수 없고 알지 못하는 상태였기 때문에 묵인방조로 볼 수 없다는 것이 법원의 판단"라고 에둘렀다.

    야당의 의혹 제기에도 박 후보자가 이를 모두 부인하자 국민의힘에서는 증인 없는 인사청문회를 향한 볼멘소리가 나왔다. 

    여야는 이날 오전 인사청문회 증인 신청을 두고 공방을 벌이다 첫 질의가 1시간가량 늦어졌다. 야당은 김소연 변호사와 이종배 사법시험존치를위한고시생모임 대표 등의 증인 채택을 요구했지만 여당의 거부로 무산됐다.

    국민의힘 소속 한 법사위원은 이날 통화에서 "증인 없는 청문회에서 야당이 아무리 의혹을 제기해도 당사자가 아니라고 하면 확인할 방법이 없다"며 "의석 수가 지나치게 비대칭화하면서 맹탕청문회가 반복되는 모습"이라고 푸념했다.

    "윤석열 처가 의혹, 혐의 있으면 수사해야" 

    반면 여당은 의혹 제기 대신 박 후보자를 적극 감싸며 현안 관련 질문을 했다. 박 후보자는 이 과정에서 김학의 전 법무부차관의 출국금지 수사를 검찰이 아닌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담당해야 한다고 대답했다. 또 윤석열 검찰총장 관련 의혹사건 수사를 주장하기도 했다. 

    박 후보자는 김 차관 출국금지와 관련 "현 상태에서 공수처로 이첩하는 것이 옳다"며 "(검찰에서 공수처로) 이첩할 단계로 본다"고 밝혔다. 

    박 후보자는 윤 총장 처가 관련 의혹도 공수처의 수사 대상이라는 점을 간접적으로 밝히기도 했다. 박 후보자는 "혐의가 있으면 (수사)해야 한다는 것이 소신이자 원칙"이라며 "모든 사건은 통일적 기준과 신속한 기준에 의해 처리돼야 하고, 엄중하게 처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